남대문 쪽방촌에 지상 22층 업무시설 들어선다

남대문 쪽방촌에 지상 22층 업무시설 들어선다

이데일리 2021-10-22 08:34:10 신고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남대문 쪽방촌 일대에 지상 22층 규모의 업무시설이 들어선다.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21일 제13차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원회 개최 결과 중구 남대문로5가 580번지 일대(면적 약 3566㎡) 양동구역 제11·12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 변경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전쟁을 겪으며 판자촌이 형성된 이 지역은 1960년대 이후 서울역 전면으로 집창촌과 여관, 여인숙 등이 자리를 잡았으나 현재는 평균 56년 이상 된 노후한 건물에서 대부분의 주민이 사회의 도움으로 살아가는 이른바 쪽방이 밀집돼 있는 곳이다.

이에 시는 양동구역 제11·12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 수립과정에서 중구 및 사업제안자와 함께 작년부터 여러 차례 실무적인 논의와 전문가 자문, 쪽방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통해 쪽방 주민들이 재개발로 인해 길거리로 쫓겨나지 않고 다시 정착해 살 수 있도록 새로운 주거공간을 마련해 우선 이주시키고 이후 철거와 공사를 시행하는 ‘先이주 善순환’ 방식의 이주대책을 도입했다.

(자료=서울시)
쪽방 주민 이주대책과 함께 이번 정비계획 결정을 통해 쪽방은 건축물의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전면 철거하고 지상 22층 규모의 업무시설이 신축될 예정이다.

서성만 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이번 정비계획 변경은 민간사업을 통해 낙후되고 소외된 쪽방주민의 이주대책을 마련하는 첫 사례로서 큰 의미를 갖고 있으며 향후 이곳과 유사한 지역의 개발사업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