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인사이드] "언제 선언하나..." 안철수 '입'만 보며 멈춰버린 국민의당

[정가 인사이드] "언제 선언하나..." 안철수 '입'만 보며 멈춰버린 국민의당

뉴스핌 2021-10-22 05:48:00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 확정 전 출마할 것이란 전망 속에서도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당내에는 대선기획단,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안 대표가 차일피일 출마 선언을 하지 않으며 향후 일정을 잡는 데도 난항을 겪고 있다. 다른 정당은 이미 대선 후보를 확정하거나 후보 선출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안 대표의 '입'만 바라보며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당대표 개인에 대한 의존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보니 안 대표와 당이 분리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구조적 아쉬움이란 평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21 kilroy023@newspim.com

전날(21일) 안 대표는 KBS라디오에 출연해 "공당인 국민의당이 대선기획단을 출범시켰고 그 과정에서 제가 대선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치열하게 논의 중"이라는 답으로 대선 출마 임박을 예고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우선 의사가 있어야 하고 그다음에 당원들께서 뽑아주셔야지 가능한 것 아니겠느냐"며 즉답은 피했다. 

당내에서는 안 대표의 출마 선언일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확정될 11월 5일 이전이 돼야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그럼에도 안 대표는 여전히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고 전날까지도 당 공관위 두번째 회의는 열리지 못했다. 

일단 안 대표가 그동안 주요 기자회견을 일요일에 했던 데 비춰 24일 출마 선언설, 31일 출마 선언설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안 대표 본인이 아니면 실제 출마 선언일을 알 수 없는 탓에 당장 다음날 출마를 천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안 대표의 움직임에 초미의 시각이 쏠려있음에도 그의 결단이 어떨지는 여전히 안개 속이다.  

공관위는 후보자 공고부터 당원 투표 방법에 이르기까지 계획을 잡아 당의 경선 일정을 이끌어 가야 한다. 대선 기획단도 대선 전략을 짜는 서포팅 조직 역할을 수행하며 시너지를 내야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안 대표의 출마는 개인의 일정과 결단이므로 당의 대선 기구들과는 '별개'의 움직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이 사실상 '안철수당'이라는 인식이 강해 안 대표의 출마 선언이 없는 것이 당 기구들의 움직임에도 브레이크가 됐다는 시각들이 나온다. 안 대표가 별도의 출마 선언 자리를 갖지 않더라도 공관위를 통한 후보 등록 방식으로 대권 도전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나 공관위는 아직 대선 관련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속도감이 없는 안 대표의 대권 수순과 반대로 김윤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은 "이제 국민 본대(本隊)가 출전 준비를 마쳤다"는 메시지를 냈다. 정가에서는 메시지가 나온 시점을 봤을 때 안 대표의 빠른 대권 선언을 압박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 역시 나온다. 

전날 김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긋지긋한 부패정치, 무능정치, 진영대결의 시대를 끝내겠다. 과학강국으로 대한민국을 전진시키겠다"며 "지금부터는 국민의당의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짐에 따라 "국민의당은 사실상 안철수 정당이라는 평가를 피해가긴 어려워 보인다"는 비판의 목소리 역시 나온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 같은 비판과 함께 "안철수 대표가 대권 출마에 대해 즉답을 피하는 모습은 국민께 좋지 않은 모습으로만 비추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kimej@newspim.com

Copyright ⓒ 뉴스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1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