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약 당첨 하늘의 별따기... 주거용 오피스텔에 수요 몰린다

서울 청약 당첨 하늘의 별따기... 주거용 오피스텔에 수요 몰린다

리얼캐스트 2021-10-21 16:45:00 신고

청약통장 필요 없는 주거형 오피스텔 인기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돈이 있어도 인기 지역에 분양하는 아파트 당첨이 ‘하늘의 별따기’가 되면서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형 오피스텔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과 청약홈, 직방 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울에 공급된 아파트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124.7대 1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평균 97.1대 1보다 대폭 오른 것으로 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이다. 가장 최근에 진행된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의 경우, 1순위 청약접수 결과 총 224가구 모집에 3만6116개의 청약통장이 몰려 평균 16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전용 84㎡이하 평형대는 청약가점제를 통해 당첨자를 가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은 젊은 세대들에겐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경우 청약자 평균 가점이 72.9점으로, 무주택 기간과 청약 통장 가입 기간은 만점(각 15년 이상, 각 32·17점)이 기본이고 부양가족수가 4명 이상이어야 가능한 점수다. 2030세대가 가점으로 청약에 당첨되기란 거의 불가능한 셈이다. 


이렇게 서울 내 아파트 분양이 갈수록 어려워지면서 당첨이 어려워진 수요자들이 주거형 오피스텔로 몰리고 있다.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 및 가점 등과 무관하며 당첨되더라도 재당첨 제한 등을 받지 않는다. 또한 청약 당첨시 주택 보유 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대출시 담보인정비율(LTV)을 최고 70%까지 적용 받을 수 있어 초기 자금이 부족하더라도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또한 우수한 상품성과 실용성도 주거형 오피스텔이 인기 있는 이유다. 최근 공급되는 주거형 오피스텔은 2~3룸 설계가 적용돼 실거주에 용이한 것은 물론 다양한 수납공간으로 주거 편의성도 높기 때문에 굳이 아파트 청약 당첨만을 기다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과 같은 인기지역에서 공급하는 아파트 청약경쟁률은 세자리수가 일반화될 만큼 경쟁이 치열해 가점이 낮은 젊은 세대들이 분양을 받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주거형 오피스텔은 청약자격이나 가점산정 등 까다로운 아파트 대비 유연한데다 특화설계로 공간활용성까지 높아지면서 아파트 대체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에 공급중인 고급 오피스텔 ‘더챔버(The Chamber)’ 눈길 
이러한 가운데, 서울 강서구에서 공급 중인 주거용 오피스텔 ‘더챔버(The Chamber)’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더챔버’는 지난 9월 진행한 청약에서 최고 147대 1이라는 우수한 경쟁률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업계에서는 이 단지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추고 고품격 컨시어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아파트에서도 희소성 높은 초역세권 입지를 갖춰 이렇듯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더챔버’는 각 세대별로 3~4Bay 설계가 적용되는 것은 물론, 15평 이상 세대에는 2개 이상의 욕실이 설치된다. 여기에 넓은 펜트리를 비롯해 택배, 세탁물 등을 받을 수 있는 현관 앞 세대별 시크릿 창고, 파우더(화장대) 및 드레스룸, 넓은 주방 수납공간 및 와인저장고 등 다양한 수납 공간을 갖춘 만큼 아파트 못지 않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일부 세대에는 테라스까지 설계돼 고급 주거상품의 가치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신 가전 및 가구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거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가전으로는 천정형 에어컨, 광파오븐, 식기세척기, 타워형 세탁건조기, 정수기, 빌트인 냉장·냉동고, 김치냉장고, 스타일러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가구에는 화장대 또는 드레스룸 선택, 아일랜드 식탁 선택, 바닥 및 주방 마감재 선택 등 각 세대별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도입해 수요자들의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오피스텔만의 장점도 갖췄다.

한편, 서울 강서구 강서로 174에 들어서는 ‘더챔버’는 지상 3층~지상 12층, 전용 45~75㎡, 총 154실 규모다. 지하 2층~지상 2층에는 5호선 화곡역과 직통 연결(예정)되는 단지 내 상업시설 ‘챔버 아케이드(Chamber Arcade)’가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인 ‘더챔버 갤러리’는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일원에 위치한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