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

책상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

허그맘 2021-10-21 15:41:45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7세

Q.
아이와 학습을 하려고 책상에 앉으면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자리를 벗어납니다. 내년에 학교입학을 앞두고 있어 학교에서 집중하고 잘 앉아 있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집중하여 자리에 앉아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까요?


아이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움직이는 행동도 많으며 호기심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를 할 때 흥미있는 과제가 아니면 집중하기 어렵고 다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점차 성장하면서 흥미가 있지 않은 과제 수행에도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재미가 없어도 인내심을 갖고 과제를 끝마치게 됩니다. 아이들이 주의집중하여 책상에 앉아 어떠한 과제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부분을 체크하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1) 학습 공간과 놀이 공간을 분리하였나요? 책상에 너무 많은 물건들이 있지는 않은가요?

학습공간과 놀이공간을 분리하여 주세요. 놀이감 등이 책상 주변과 책상 위에 있게 되면 아이의 시선이 자꾸 장난감 등으로 가서 주변이 산만하여 주의집중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과제에 필요한 물건만 책상에 미리 준비하여 두고 필요 없는 것은 서랍에 두도록 정리해주세요. 미리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필요한 물건을 찾기 위해 자리에서 벗어나게 되고 집중하여 무언가를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환경을 현재 과제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필요한 연필, 지우개, 색연필 등만 제외하고는 다른 곳에 치워주세요.

2) 아이가 오래 앉아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연습이 되었나요?

아이들의 주의집중 시간은 짧기 때문에 처음부터 책상에 오래 앉아 무언가를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을 5, 10, 20분 씩 점차 늘리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퍼즐, 블록만들기, 종이접기, 그림그리기, 책읽기 등 아이가 흥미 있는 과제로 집중하여 앉아 있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학습도 매일 조금씩 하면서 습관으로 만들면 아이가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조금씩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조급해 하지 마시고 천천히 연습해 보세요.

3) 아이가 혼자 하기 어려운 과제는 아닌가요?

아이가 앉아 있지 못하고 자리를 벗어난다면 지금하고 있는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지루하거나 다른 이유가 있지는 않은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과제가 어렵다면 부모가 같이 내용을 재미있게 가르쳐 주고 엄마와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며 과제를 지루해 한다면 적절히 내용, 방법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4) 또래에 비해 유치원이나 집에서 책상에 앉아 무언가를 하는 것을 많이 힘들어 하나요?

유치원수업에서 앉아서 무언가를 해야 할 때, 집에서 과제 수행할 때 또래 다른 아이들에 비해 현저히 산만하고 다루기 어렵다면 ADHD가 아닌지 염려하기도 합니다. 만약 주의집중의 어려움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현저히 어렵고 어렸을 적부터 활동량이 많고 지시따르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외부자극에 쉽게 반응하여 주의가 산만해지고,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등 행동조절이 어렵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