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습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책 읽는 습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허그맘 2021-10-21 14:32:13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2세 (18~23개월)

독서의 이점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부모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책에 친숙한 느낌을 가지길 바랍니다. 아기에게 부모와 함께하는 독서시간은 즐거운 놀이이며, 세상을 탐험하고 알아가는 즐거운 시간입니다. 놀이처럼 즐겁고 재밌게 시작하시면 됩니다.


부모도 책 읽는 즐거움을 경험해보세요.

한동안 독서와 멀어져 있었다면 부모가 먼저 독서를 시작해보세요. 자녀에게 가장 좋은 훈육은 자연스럽게 생활에서 직접 보여주는 것입니다.

- 아기에게 책의 내용은 아직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책이든 소리 내어서 읽어주세요. 아기가 듣는 단어가 많아질수록 읽고 쓰고 말하는 언어력이 더욱 풍성해집니다. 부모의 따듯한 음성을 통해서 아기는 부모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느낍니다.

- 책을 읽어줄 때에는 다양한 캐릭터에 대해서 다른 목소리로 말해주세요. 음낮이를 높이거나 낮추면서 아기가 흥미를 보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아기의 반응에 응답해 주세요.

유아서적들은 의성어나 의태어들이 다른 서적에 비해서 더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기는 부모의 음성으로 들은 다양한 동물소리를 흉내내기 시작합니다. 이때 부모의 적절한 반응은 독서의 질을 한층 높이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대화 중 내 이야기에 상대방이 맞장구를 쳐주면 또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민감한 반응은 아기로 하여금 계속 말하고 싶게 만들어 줍니다.

언제 어디서든 괜찮습니다.

이 시기 아기에게 중요한 것은 책과 친밀해지는 경험입니다. 잠들기 전에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의 책을 함께 볼 수도 있고, 에너지가 넘치는 낮 시간에도 잠시 에너지의 강도를 조절하며 집중하는 경험을 선사해보세요.

- 아기의 시선이 자주 닿는 위치에 책들을 놓아주세요. 아기가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동하는 차량에서도 천으로 만든 책들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한두권 정도는 차량에 보관해주세요.

 

새로운 스토리로 각색해보세요.

고전 아동도서들은 가끔씩 현대의 시각에서는 불편한 내용들이 담겨있기도 합니다. 책 그대로를 읽어야하는 것은 아니니 부모가 새로운 스토리를 각색해서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의 취향을 존중해주세요.

아기도 선호하는 책이 있습니다. 매일 같은 책만 고집하기도 하고, 소리나 촉감 책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매일 보는 같은 책보다는 다른 책을 읽어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기의 취향을 고려하여서 관련된 다른 책들을 찾아서 보여주세요. 아기가 유독 좋아하는 장면이 있다면 아기가 발견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관심을 보여주세요. 내가 발견한 것을 부모가 관심 있게 반응해주는 경험은 관계에 대한 신뢰를 강화합니다.
 

어떤 책이 좋을까요?

책의 내용 보다는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 중요하지만 아기는 무의식 중에 이 경험들을 받아들입니다. 아기가 아직 어리고 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흥미가 없을 것만 같아서 혹시 권하지 않는 주제가 있으신가요? 예술이나 역사, 과학 등 유아의 눈높이에 접근할 수 있는 아동서적은 얼마든지 많습니다. 유아서적들은 우리의 상상보다 더 다양하게 소리와 모양, 색깔, 날씨, 동물, 계절, 인종과 세계 등에 대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실에게 마주하지 못하는 경험을 책을 통해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아이의 삶과 이 세상의 다양성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유아서적들은 대부분 두꺼운 종이거나 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찢어질 염려가 없는 책들로 선정해서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