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李참석 대장동 국감 앞두고 총공세…"특검 수용하라"

野, 李참석 대장동 국감 앞두고 총공세…"특검 수용하라"

연합뉴스 2021-10-17 12:03:55 신고

"檢수사 국민 신뢰 잃어…특검만이 성역없는 수사 보장"

"국민의힘 게이트인지 李부패스캔들인지 특검으로 판단받자"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은정 기자 = 국민의힘은 1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경기지사 자격으로 참석하는 '대장동 국감'을 하루 앞두고 '몸통'이 이 후보임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이 후보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의 경기도에 대한 국감에 참석할 예정인 가운데 여권과 이 후보를 향해 총공세에 나선 모습이다.

'특검 수용' 피켓 든 이준석과 김기현 '특검 수용' 피켓 든 이준석과 김기현

(수원=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양준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가 직접 본인 입으로 (대장동) 토건비리 사업을 설계했다는 자백까지 했고, 최소 10건의 관련 공문서에 직접 서명까지 한 바 있다"며 "핵심 측근인 유동규마저 지분 보유 의혹에 관련 비리로 구속됐는데 남 탓이 통할 거로 생각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특검을 반대하는 이상 설계자인 이 후보가 더 깊이 관여하고 있었을 거란 의혹은 피할 길이 없다"며 "'좌우 상관없이 철저히 수사하라'는 국민의 명령과 높은 특검 찬성률이 보이지 않나"라고 따져 물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무능, 부실, 늑장, 코드' 지적으로는 부족할 정도로 대장동 특혜 비리 사건의 검찰 수사는 국민 신뢰를 잃었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보한 특검만이 대선 정국에 휘둘리지 않고 성역 없는 수사를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 것은 대장동 특혜 비리의 '공동정범'임을 자인하는 의혹을 받을 수 있다"며 "대장동 사건 수사 핵심은 특혜 구조의 최종 결정권자가 누구냐는 것이며, 결국 수사 초점이 이 후보에게 모아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성일종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 후보가 전날 "구속돼야 할 사람은 윤석열"이라고 말한 데 대해 "그렇게 생각하면 윤 전 총장을 포함해 함께 특검을 받으면 된다"면서 "윤 후보를 포함해 '국민의힘 게이트'인지 '이재명의 부패 스캔들 게이트'인지 특검을 받아 국민 판단 한번 받아보자"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를 향해 "대장동 프로젝트가 성남시장 재직 시 최대 치적이고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더욱 더 특검 받으시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대권주자들도 이 후보를 겨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대장동 게이트에 이어 새롭게 드러나고 있는 각종 특혜 의혹을 보면 이재명 후보의 배임 행각은 상습적"이라며 "'이재명 패밀리'가 저지른 상습 배임 행위는 국민 약탈"이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는 대장동 비리의 주범으로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 할 사람"이라고 말했다.

yjkim84@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