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소리없는 코골이도 심혈관건강 위협? ‘상기도 저항증후군’이 뭐길래

[카드뉴스] 소리없는 코골이도 심혈관건강 위협? ‘상기도 저항증후군’이 뭐길래

헬스경향 2021-10-17 10:32:26 신고














소리없는 코골이도 심혈관건강 위협? ‘상기도 저항증후군’이 뭐길래 

수면무호흡증과 심혈관질환 연관성
일반적으로 수면무호흡증(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1시간 내 5회 이상 나타나는 것)은 심혈관질환과 연관이 깊다고 잘 알려졌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심장을 비롯, 전신에 산소가 부족해져 심혈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도 저항증후군’이란? 
그런데 수면무호흡증 못지않게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혈관건강에 영향을 주는 수면장애질환이 또 있습니다. 바로 소리없는 코골이라 불리는 ‘상기도 저항증후군’입니다. 

상기도 저항증후군은 수면 중 기도가 완전히 막힌 상태는 아니지만 기도가 좁아져 있어 힘들게 호흡을 이어가다 잠에서 자주 깨게 되는 질환입니다. 얼핏 보면 수면무호흡증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상기도저항증후군은 수면무호흡증처럼 호흡을 멈췄다가 다시 호흡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정지 상태가 되기 전 깨 다시 잠들기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전신건강에 영향…조기발견·치료 중요
무엇보다 상기도저항증후군으로 인해 잠 못 드는 날이 지속되면 만성피로는 물론, 혈액순환장애, 소화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호흡문제로 심장과 뇌혈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알맞은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럴 때 상기도 저항증후군 의심
만일 ▲7~8시간 충분히 잤는데도 다음 날 피로감이 심하거나 ▲똑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게 편한 경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속이 말라 있거나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이 항상 뭉쳐 있다면 상기도저항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피로감, 소화장애, 두통, 어지럼증, 감정변화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을 벌리고 자는, 즉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은 상기도저항증후군 발생위험이 높습니다. 구강호흡을 하면 혀가 뒤로 빠져 저호흡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숨을 빨리 쉬려 하거나 크게 쉬게 돼 깊이 잘 수 없게 됩니다.

젊은 여성에서 발생위험 높아
또 상기도저항증후군은 젊은 여성에서 발생률이 높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보고된 바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은 목둘레가 두껍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지만 상기도저항증후군은 체중이 적게 나가고 목둘레가 가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아래 턱이 작고 기도가 좁은 사람에게도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로 정확히 진단
상기도저항증후군 역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상기도저항증후군이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이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수면 중 압력을 가진 공기를 주입해 기도를 열어주는 치료법(상기도양압호흡술)도 규칙적인 호흡을 도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자세 등 생활습관도 개선해야
수면자세 역시 고쳐야 합니다. 특히 상기도저항증후군환자는 혀가 중력을 받아 목젖 부위를 막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옆으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누웠을 때 상체가 약 10~15도 정도 높아질 수 있게 베개 등으로 높이를 조절합니다. 이때 머리가 파묻힐 정도로 너무 푹신한 베개는 기도를 좁힐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기도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습도는 50% 정도로 유지하고 자주 환기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음주와 흡연은 목젖 주변 근육의 탄력을 떨어뜨려 기도를 막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도움말 대전을지대병원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
무엇보다 상기도저항증후군환자는 수면의 연속성과 효율이 다른 사람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전신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잤는데도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이를 가볍게 넘기지 말고 전문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꼭 찾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