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테넌트’ 입점으로 다양한 수요층 확보... 동문건설 ‘맘스’스퀘어’ 눈길

‘키 테넌트’ 입점으로 다양한 수요층 확보... 동문건설 ‘맘스’스퀘어’ 눈길

리얼캐스트 2021-10-14 16:35:00

대치동 명문학원 입점으로 명품 학원 타운 기대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상업시설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지금까지의 상업시설은 스트리트형 상가나 입지 등 전통적인 장점만을 강조했다면, 최근에 분양하는 상업시설들은 기존의 장점에 덧붙여 문화·집객시설, 학원 등 이색 키테넌트(Key-tenant) 입점시켜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키테넌트란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유명 학원, 프렌차이즈 음식점, 영화관, 병원 등이 있다. 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은 건물 내 다른 점포들 간 시너지 효과도 발생하기 때문에 유효수요가 풍부해지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상권이 비교적 원활하게 형성돼 부동산 가치도 빠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상업시설 분양 시장의 키워드는 ‘이색 키테넌트 경쟁시대’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천 루원시티에 분양된 ‘지웰시티몰’ 상업시설은 영화관 등 키테넌트의 입점이 부각되면서 계약 시작 3일 만에 전 실이 주인을 찾았다. 이어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프런트 캐슬 동탄’도 유명 문화시설 입점 소식에 하루 만에 110실이 모두 완판(완전판매)됐다.

업계 관계자는 “키테넌트는 많은 고객들을 상가 안으로 끌어들이고 유효수요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이를 입점시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며 “특히 학원 등 이색 키테넌트가 입접된 상업시설은 자연스럽게 공실률이 줄고, 투자가치도 높아져 임대·임차인 모두에게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고 말했다.

[평택 맘스 스퀘어 투시도, 동문건설 제공] 

키테넌트 갖춘 평택 상업시설 '맘스 스퀘어' 투자자 관심 
이러한 가운데, 동문건설이 경기도 평택 신촌지구에서 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바로 ‘맘스’스퀘어’로 연면적 약 2만942㎡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 총 214실로 구성된 대규모 상업시설이다.

맘스’스퀘어 상업시설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한 ‘키 테넌트’가 입점해 있다. 특히 동문건설은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 교육특화 계약’을 통해 대치동 명문 학원을 입점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로인해 인근의 신촌지구는 물론 동삭지구, 모산지구 등 주거지의 학보무 및 자녀 수요까지 유효수요로 전환시켜 명문 학원가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규모 브랜드 타운 아파트인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중앙에 위치해 있어서 모든 단지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품을 수 있고, 수요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항아리 상권도 형성했다.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1·2·4단지 2803가구는 이미 입주를 완료했다. 3단지 1134가구는 입주를 기념하는 점등식을 진행했다. 올해 9월 분양을 예정한 5단지 741가구까지 입주가 완료되면 맘스’스퀘어는 총 4678가구를 고정수요로 둔다. 한 가구당 2~3인으로만 계산해도 고정수요가 9300여 명에서 1만4000여 명을 이루다 보니 필수업종 위주로 입점이 가능하고, 주 7일 24시간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인근 동삭지구, 모산지구 등의 7000여 가구는 물론 가까운 쌍용자동차 본사,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안성원곡일반산업단지 등 산업단지의 종사자도 배후수요로 품고 있다. 

인근 개발호재가 많아서 배후수요는 더욱 두터워질 전망이다. 인근 생산유발 효과 41조 원, 고용 창출 효과 44만여 명을 예상하고 있는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생산라인 증설과 1조3000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8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계획돼 있다.

또한 분양가가 고덕, 비전동, 용이동 등의 상가보다 합리적으로 책정돼, 초기 투자금에 대한 부담이 적다. 주변 대형 상권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데다 개발 중인 평택 신(新) 주거타운 중심 입지를 인근 시세보다 유리하게 선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임대를 통한 안정성도 보장했다. 선임대란 임차인이 구해진 상태에서 근린생활시설을 분양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임차인을 구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공실에 대한 부담도 없으며, 입지, 조망 등 주변 인프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분양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익률을 파악할 수 있다. 

홍보관은 경기도 평택시 신촌2로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