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감은 대권주자 검증대…이재명·윤석열 정조준

올해 국감은 대권주자 검증대…이재명·윤석열 정조준

연합뉴스 2021-09-22 06:00:00 신고

여야, 대장지구·고발사주 의혹 증인채택 줄다리기

'대장지구 개발사업' 의혹 관련 기자회견 하는 이재명 '대장지구 개발사업' 의혹 관련 기자회견 하는 이재명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사업' 의혹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9.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강민경 기자 = 대선 정국 한복판에서 열리는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여야 유력 대권주자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을 겨냥하고 있다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의혹을 한껏 부각할 태세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이들 의혹과 관련된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시작됐다.

법사위에서는 민주당 측이 고발사주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줄소환하겠다고 벼른다. 당장 윤 전 총장 본인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측에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 고발장 전달통로로 알려진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당시 당 법률자문위원장을 지낸 정점식 의원, 제보자 조성은 씨까지 증인으로 채택하고자 한다.

국민의힘은 정쟁을 위한 무리한 요구라는 입장이어서 여야 협의에서 극심한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보위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조씨의 제보 과정에 개입했는지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박 원장이 언론 보도를 앞두고 조성은 씨와 여러 차례 만난 사실을 연결고리로, 박 원장의 국정원법·선거법 위반 의혹을 파고들 계획이다.

교육위에서는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 박사논문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김씨 논문의 부실검증 논란과 관련한 증인들을 신청했으나, 국민의힘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시비리 의혹에 대한 증인들도 불러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신빙성 없는 괴문서"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신빙성 없는 괴문서"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신빙성 없는 괴문서"라고 말했다. 2021.9.8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경기도 국감을 맡은 행안위와 국토위에서는 국민의힘이 피감 기관장인 이 지사의 대장지구 의혹을 겨냥하고 있다.

한 가지 변수는 이 지사의 지사직 사퇴 여부다. 이 지사가 대선 출마를 이유로 지사직을 내려놓을 경우 국감장엔 나오지 않아도 된다.

이 지사는 직접 국감을 마친 뒤 지사직에서 물러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사퇴하면 증인 신분으로라도 국감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대장지구 의혹에 연루된 화천대유와 자회사 천화동인, 성남시 관계자들이 증인으로 채택될지도 관심사다.

정무위 역시 해당 의혹을 다룬다.

국민의힘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키맨'으로 지목했지만, 민주당의 강한 반대로 증인 채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hanj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