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책] 군 관점에서 바라본 기후변화

[CHECK책] 군 관점에서 바라본 기후변화

한국대학신문 2021-09-19 11:10:00 신고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세계의 주요 기관 중에서 미 국방부(펜타곤)만큼 기후변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곳은 없다. 특성상 보수적일 수밖에 없는 펜타곤이 기후변화를 부정하고 관련 정책을 폐지한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도 기후변화 정책을 밀고 나갔다는 점은 기후변화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미 국방부는 기후변화를 국가안보에 대한 최고의 위협 중 하나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기후 붕괴, 지옥문이 열린다》는 국가안보에 초점을 맞춰 기후변화가 전 세계의 취약 계층, 약소국뿐 아니라 강대국에 끼칠 영향력과 그에 따른 분쟁 가능성을 분석한다. 안보 전문가 마이클 클레어는 관련 전문가와 군 보고서, 정부 문서를 바탕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정세의 변화를 예측하고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미군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 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려준다.

2010년 5월 지구온난화로 러시아에서 촉발된 전 세계적인 식량값 폭등은 아랍의 반정부 시위운동인 ‘아랍의 봄’으로 이어졌다. 기후변화로 인한 심각한 가뭄으로 2015년 ‘시리아 내전’이 일어났고 시리아 난민이 집단 이주하면서 유럽 사회는 큰 혼란에 빠졌다. 에볼라, 지카 바이러스, 뎅기열, 말라리아는 기후변화로 열대지방에서 온대지방으로 퍼져나가 전 세계를 강타했으며, 많은 사람이 사망했다.

기후변화는 단순히 전염병,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국가 간 갈등을 유발해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북극은 기후변화로 얼음이 녹으면서 천연자원을 차지하기 위한 주변 국가 간 분쟁의 씨앗이 되고 있으며 해수면 상승은 많은 도시와 군사 기지들을 위협하고 있다. 가뭄으로 인한 식량 부족은 인종적으로 분열된 국가에 갈등을 부추기고 ‘기후 난민’은 전 세계적인 재앙을 초래하고 있다. 히말라야 산맥을 원천으로 하는 브라마푸트라강과 인더스강을 사이에 둔 인도와 중국,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쟁 등 공유하는 수자원을 놓고 국가 간에 충돌이 일어나기도 한다.

기후변화라는 거대한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군, 국가 같은 커다란 조직의 노력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2014년부터 2016년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가 박쥐를 매개로 번지자 국제 위기로 번질 것을 우려한 미국 아프리카 사령부는 응급 병원과 진료소를 세우고 다른 나라에서 온 의사와 의료진을 지원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에볼라와 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같은 팬데믹을 막고 백신을 확보하는 데 미국과 주변국의 협력과 연대가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사례다.

《기후 붕괴, 지옥문이 열린다》는 미군이 기후변화에 취약한 동맹국의 안보를 지키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혼돈과 참사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들려준다. 특히 미국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핵심 동맹국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주변 동맹국의 국가안보와 기후변화에 어떻게 관여하고 협력하고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향후 개인과 시민사회, 조직과 국가가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미국에 관한 이야기다 보니 자칫 우리와는 먼 나라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다. 하지만 미 국방부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가까이서 체험한 세계적인 정보 수집·전략 수립 기관으로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다가올 기후 위기에 대한 롤모델이 되고 있다.

미국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쓰는 단독 소비자로서 미군은 대체연료 사용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해 외부 의존도를 줄이고 자체 자급력을 높였다. 바이오연료를 사용해 임무 수행에 나선 첫 번째 미국 군함 스톡데일, 혼합연료를 사용한 ‘대녹색함대’ 스테니스 타격단뿐만 아니라 군사 기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비전투용 수송차량을 전기차로 바꾸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 육군은 병사들이 걷기만 해도 무전기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웨어러블 에너지 수확 시스템, 등에 메는 태양광 패널, 걸을 때마다 운동 에너지를 수집하는 무릎 수확기 등을 개발 중이다. 이러한 노력이 지구온난화의 진행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탄소 기반 연료에서 기후 친화적인 대체연료로 전환을 시도하는 강력한 조직의 의미 있는 노력을 보여준다.

저자 마이클 클레어는 파이브 칼리지 평화 및 세계안보학과 교수로 햄프셔 칼리지, 애머스크 칼리지, 마운트 홀이오크 칼리지, 스미스 칼리지,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워싱턴 DC의 군축협회에서 선임방문연구원으로 일했다.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2만원)

Copyright ⓒ 한국대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