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코 수술, 기능·미학 동시에 고려해야

[특별기고] 코 수술, 기능·미학 동시에 고려해야

헬스경향 2021-09-15 16:17:58

이재욱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 원장
이재욱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 원장

얼굴 중심에 자리 잡은 코는 눈과 함께 사람의 인상과 이미지를 좌우하는 미학적 기능이 크다. 코의 구조 자체가 다양하고 복잡한 조직으로 이뤄진 것은 그만큼 신체에서 코가 맡은 기능이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만큼 코 성형을 통해 미학·기능적 개선을 원하는 수요가 많다.  

성별에 따라 몸매에도 차이가 있듯이 코도 마찬가지다. 코 옆선의 경우 여성은 대체로 콧대보다 코끝이 살짝 더 높은 라인(반버선형)을 더 선호한다. 반면 남성은 직선형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성별, 피부타입, 얼굴 밸런스에 따른 코 성형방법은 다양하다. 피부가 얇은 경우 보형물이라는 티가 많이 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연출되도록 보다 섬세하게 수술에 임하게 된다. 이마, 입술, 턱 등 코 주변 구조와 미학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높낮이, 각도를 결정한다.

코 성형수술은 미적인 부분만 고려하는 미술작품과는 다르다. 코는 사람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보존해야 하는 중요한 부위다. 때로는 기능적으로 손상된 코 기능을 재활시키면서 미학적인 면도 다뤄야 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중요한 수술이다.

성형외과에서 코의 수술영역은 크게 ▲낮은 코 올리기 ▲매부리코 교정 ▲선천적·후천적(염증으로 인한 구축코) 들창코 교정 ▲처진 코 교정 ▲휜 코 교정 ▲코막힘 교정(기능코 수술) 등이 있다.

코 수술재료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모양과 안정성을 함께 최적으로 갖추는 것이다. 지금은 모든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을 수 있는 재료는 없지만 상황에 따라 실리콘, 고어텍스 같은 인공보형물이나 자가늑연골, 진피지방 등 자가재료를 이용하고 있다.

코 수술은 1차 수술과는 달리 조직이 이미 한 차례 또는 그 이상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세심한 수술테크닉이 필요하다. 코 조직을 최대한 손상 없이, 때로는 재건시키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특히 재수술의 경우 1차 수술과 달리 돌변변수가 많아 사전에 세심한 상담을 거친 후 수술받아야 한다.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