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사건' 파장 어디까지…윤석열‧최재형 '공세모드'

'간첩사건' 파장 어디까지…윤석열‧최재형 '공세모드'

데일리안 2021-08-06 00:34:00 신고

尹 연일 비판 수위 올리며 "문 대통령 해명해야"

崔 "靑, 진상규명 개입하면 국민저항 직면할 것"

野 대선 7개월 앞두고 터진 사건에 '신중 모드'

한미연합훈련 문제 맞물려 '안보정국' 열릴수도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데일리안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데일리안

북한 지령을 받고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 시위를 벌인 일당이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


이들이 올해 초까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탄핵을 촉구하는 내용의 신문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모금 운동을 벌이는 등 정치활동을 벌인 정황이 확인되면서 대선정국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열려 있다.


대선을 불과 7개월 앞둔 시점에서 터진 '간첩사건'에 여야 모두 긴장하면서 어느때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특히 야권 대선주자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문재인 정권을 겨냥해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번 사건을 "대한민국에 아직 '조직적 간첩 활동'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난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규정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윤 전 총장 대선캠프는 5일 논평에서 "이들이 2017년 문재인 선대위 노동특보단으로 임명돼 지지선언을 하고, 민주당 중진 의원과 만난 사실까지 드러나니 국민적 의구심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충격적인 간첩사건에 대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해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논평은 "이번 정권 하에서 울산시장 선거방해 사건, 라임·옵티머스 사건, 이스타항공 사건 등 권력과의 관련성이 의심되는 사건들, 정권의 연장이나 보위에 방해되는 사건들은 제대로 수사되지 못하거나 흐지부지됐다"면서 "지금 이 사건마저 그렇게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최재형, 文 직접 겨냥 "해명하라"


최 전 원장 대선캠프도 이날 논평에서 "이 사건 처리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일심회 사건'의 재판이 되어선 안 된다는 점"이라며 "청와대는 이번 사건에 결코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일심회 사건'은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재미동포 사업가 장모씨 등 5명이 북한 공작원에게 한국 내부 동향을 보고해 국정원에 적발된 사건이다. 당시 김승규 국정원장은 수사가 한창 확대되는 도중 돌연 사퇴했고, 이후 청와대에서 사건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최 전 원장 캠프는 "일심회 사건 당시 청와대의 연루자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제대로 된 진상이 밝혀지지 않은 채 사건이 진상이 축소됐다"면서 "만약 청와대가 이번 사건 검찰 수사에 개입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당 대선주자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문 대통령은 간첩이 미는 후보였고, 간첩의 지원을 받아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다는 말인가"라며 "문 대통령의 정체성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장 이사장은 "이 엄청난 사건은 '문재인 간첩특보단 게이트'"라며 "이준석 대표는 여야대표회담을 즉각 열어 '문재인 간첩특보단사건'의 의혹을 파헤칠 수 있는 국회 해당 상임위원회를 모두 열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국민의힘 '역풍우려'에 전면공세 대신 관망모드


국민의힘 지도부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해명을 요구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버젓이 간첩 활동이 이뤄지고 정치권에까지 손을 뻗쳤다는 것을 국민이 상상이나 했겠나"라며 "문재인 정권에서 보안 기능이 얼마나 악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전면적인 대여공세에 뛰어들지 않고, 사태의 추이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사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데다 자칫 여권의 '색깔론' 반격에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정치권에선 오는 16일부터 시작하는 한미연합훈련을 놓고 여권 내에서 훈련 유예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오는 상황과 맞물려 본격적인 '안보정국'이 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열린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무소속 의원 74명은 이날 공동성명서에서 "한미 양국이 실시할 예정인 연합훈련의 연기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여당 내에선 친문 표심을 노린 대선주자들을 중심으로 한미연합훈련 연기론에 힘을 싣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