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단지 내에서도 3억원 차이, 이유는 ‘뷰값’?

같은 단지 내에서도 3억원 차이, 이유는 ‘뷰값’?

리얼캐스트 2021-07-30 15:45:00 신고

같은 단지, 다른 가격… 조망 차이?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네이버 부동산을 살펴보면 ‘평당 1억원’ 시세로 유명한 반포동의 ‘아크로리버파크’ 110동 전용 84B㎡ 중층 세대 매물의 가격은 최고 39억5,000만원까지 확인됩니다. 반면 112동의 같은 면적은 고층 세대 매물이 최고 36억원에 등록돼 있습니다. 두 동은 불과 도보 2분 거리의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서도 약 3억원의 시세 차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특히 통상적으로 고층 세대의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같은 모습은 이례적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같은 단지 내에서 이처럼 집값에 큰 차이가 생긴 이유를 두 동의 조망 차이 때문이라고 해석합니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단지와 조망이 불가능한 단지 사이에 큰 가격 차이가 있듯이, 한 단지 내에서도 조망권이 얼마나 확보되는지에 따라 가격차이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110동은 반포한강공원과 한강을 바로 앞에 마주보고 있어 탁 트인 조망이 가능한 반면 112동은 단지에서도 후면부에 위치해 조망이 비교적 어렵습니다. 인프라, 브랜드, 설계 등이 대부분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110동이 약 3억원 비싼 것은 이른바 ‘뷰(view)값’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최근에는 한강 이북 지역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강남과 달리 한강을 남향으로 조망할 수 있는 만큼 오히려 강남보다 강북 지역을 선호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성수동에 위치한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입니다. 이 단지는 지난 6월 무려 69억원(전용 264㎡, 47층)에 전세 거래됐습니다. 이는 지난 2월 청담동의 ‘브르넨 청담’이 기록한 역대 최고 전세가(71억원)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또한 이 단지의 전용 200㎡ 타입은 지난 5월 60억원에 거래돼 최고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약 35억원의 분양가 대비 170% 가량 오른 금액입니다. 서울숲과 바로 맞닿은 고층 주상복합으로서 녹지는 물론 한강 조망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가격을 크게 상승시킨 것으로 분석됩니다. 

조망권이 집값에 큰 영향 미치는 이유는
업계에서는 이처럼 조망권이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로 크게 2가지를 꼽습니다. 우선 심리적인 이유로, 집에서 탁 트인 조망을 감상하는 것 만으로 심리적인 안정감과 만족감을 얻게 되고 이것은 주거 여건의 향상으로 이어져 집값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희소성이다. 인간이 얼마든지 쉽게 조성할 수 있는 교통, 쇼핑시설 등의 시설과 달리 자연환경을 조망할 수 있는 입지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희소성은 더욱 높아져 집값을 빠른 속도로 끌어올린다는 것입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조망보다는 교통, 브랜드 등에 따라 집값이 갈리는 일반 아파트와 달리 고가의 주거시설일수록 조망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방해물 없이 바로 앞에서 탁 트인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은 공급이 희소한 만큼 매물도 귀해 돈이 있어도 살 수 없을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뷰값 톡톡히 누릴 신규 분양 단지 어디 
 
이러한 가운데 올 하반기에도 바로 앞 조망권을 갖춘 단지들이 공급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먼저 서울에서는 남산 조망권을 갖춘 하이엔드 오피스텔 ‘버밀리언 남산’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 오피스텔은 남산을 바로 앞에서 영구적으로 조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단지 바로 앞에 남산 예장자락공원이 위치해 있어 남산을 산책로처럼 누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남산을 걷고 누리는 것을 넘어 주거공간 안으로 들이기 위해 설계적인 부분에서도 특별함을 더한다. 조망은 빛이 드는 각도를 고려하고,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테라스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시공은 몬트레아 한남 등으로 하이엔드 주거시장에서 명성이 높은 KCC건설이 맡았으며, 최고급 호텔과 카지노 인테리어 부문에서 국내 굴지의 기업으로 꼽히는 국보디자인이 인테리어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버밀리언 남산’은 서울 중구 충무로2가 53-2번지 일원에 지하 6층~지상 19층, 총 142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시화MTV 거북섬에는 시화호와 서해바다 조망권을 확보한 ‘시화MTV 웨이브엠(WAVE M)’이 분양 중입니다. 이 단지는 해양레저도시에 들어서는 만큼 오션프론트의 입지적 장점을 누릴 수 있는 스카이 인피니티풀 등도 갖출 예정입니다.

반도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화계획지구 업무 9-1-1, 9-2-1블록에서 주거용 오피스텔 ‘유보라 더 크레스트’를 공급 중입니다. 전용 59~84㎡, 총 1,116실 규모로 바로 앞에 고덕수변공원이 위치해 있고, 단지가 최고 45층 규모로 조성돼 일부 세대 공원 조망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