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애를 알아? 오은영_요주의여성 #18

너희가 애를 알아? 오은영_요주의여성 #18

엘르 2021-06-11 10:19:14 신고

 전문성과 진정성을 지닌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


전문성과 진정성을 지닌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


전문가가 각광받는 요즘 방송계에서 가장 돋보이는 인물이 바로 오은영 박사입니다. 조곤조곤하면서도 귀에 쏙쏙 박히는 마법 같은 화술의 소유자. 대한민국 부모들에게 ‘멘토’ ‘바이블’ ‘구세주’로 통하는 육아 전문가로, 고정 출연 중인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는 넷플릭스에서 ‘오늘의 톱10’에 자주 들만큼 인기를 얻고 있죠. 최근에는 〈대화의 희열3〉에 출연해 ‘어른 아이’들의 마음까지 어루만지는 카운슬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잠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되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내가, 사람들이, 우리 사회가, 아이에 대해서 너무 몰라서…

나름 대학교육을 받고 에디터로 일하며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했다고 믿었는데. 출산과 육아에 대해서는 내가 접했던 어떤 책이나 매체에서도 다뤄지지 않았던 거죠. 아이를 낳으면 어디선가 누군가가 매뉴얼을 던져주는 줄 알았는데, 실상은 모든 해답을 엄마인 나 혼자 찾아야 한다는 현실을 알게 되었을 때의 당혹감이란. 갓난아이를 재우고 밤마다 눈물을 철철 흘리며 이런저런 육아서적과 블로그를 뒤적였던 경험이 저만의 것은 아닐 겁니다.

아무런 학습 없이 막상 닥치고 나서야 온몸으로 부딪히게 되는 문제. 앞이 깜깜하고 속이 답답한 육아의 세계에서 허우적대는 엄마들에게 오은영 박사는 오랜 시간 귀한 길잡이 역할을 해왔습니다. 2006년부터 약 10년간 방송된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는 오은영 박사를 대중에게 알린 원조 예능 프로그램. 시청자들 사이에서 〈우리 부모가 달라졌어요〉라고 제목을 바꿔야 한다는 소리가 나올 만큼, 아이의 문제가 양육자의 태도와 관련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준 프로그램이었죠.
넷플릭스 〈워킹맘 다이어리〉 스틸


넷플릭스 〈워킹맘 다이어리〉 스틸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만 꼽으면, 기다리는 것과 아이를 다른 인격체로 존중해 주는 것이다” – 오은영의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중에서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지침은 조금 다를지 몰라도, 오은영 박사가 어떤 방송이나 저서에서든 일관되게 전하는 대원칙은 동일합니다. 아이를 혼내고 체벌하는 건 절대 올바른 훈육법이 아니며, 최대한 기다려주고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

사실 이것은 부모-자식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 해당되는 이야기일 겁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공감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이해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 정식으로 눈을 맞추고 인간 대 인간으로 대화를 하는 것만으로 ‘문제 있는’ 아이가 얼마나 달라지는지, 육아 방송을 볼 때마다 놀랍고 되새기게 되는 지점입니다.

아이들에게 부모는 우주이며, 부모와의 관계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양육자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는 팩트이기도 합니다. 특히 주로 가정에서 양육의 역할을 도맡는 엄마들에게는 말이죠. 오은영 박사는 이런 엄마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올해 개봉한 영화 〈아이〉 스틸 사진


올해 개봉한 영화 〈아이〉 스틸 사진


“가장 좋은 육아는 아이뿐 아니라 부모도 편안한 육아입니다. 육아 앞에서 너무 비장해지지 마세요. 괜찮아요. 그 정도로 하늘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오은영의 〈오은영의 화해〉 중에서
“비장할 필요 없다”는 말은 육아뿐 아니라 현대인의 일상에 대입해도 좋을 만한 조언입니다. 한국일보에 실린 인터뷰에서 ‘행복이란 뭘까요?’라는 질문에 오은영 박사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절대적으로 주관적인 감정이죠. 저에게 행복한 삶은 마음이 편안한 삶이죠. 내 주변에 의미 있는 사람들과 ‘잘’ 까지도 필요 없이, ‘그럭저럭’ 지내는 것, 그게 행복이라고 생각해요. 사는 데 너무 비장할 필요 없어요..”

사는 건 힘든 일의 연속이고 모든 노력이 성공으로 돌아오는 것도 아닙니다. 시험 점수보다 중요한 것은 밤늦게까지 열심히 공부한 기억이라는 것. 인간은 가까운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위로받을 때, 그런 기억으로 힘든 시간을 버텨간다는 것.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이야기는 단순한 ‘육아 노하우’를 넘어 인간다움과 인생에 대해서도 깨달음을 줍니다.
사려깊은 시선으로 아이들의 세계를 담은 영화 〈우리들〉


사려깊은 시선으로 아이들의 세계를 담은 영화 〈우리들〉


그런데 다시 생각해봐도, 아무래도 이상합니다. 어떻게 인류 역사와 함께 수세기 동안 이어져온 ‘육아’에 대해서 우리는 이렇게 모르고 살았을까(여자, 아이, 약자들의 영역은 이렇게 늘 숨겨지고 축소되고 잘 이야기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 대해 너무 모릅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숱한 아이들의 권리와 생명이 위협당하고, ‘민식이법’이 오해받고 ‘노키즈존’이라는 차별이 자행되는 것이지요. 어른들의 권리와 욕망에 대해서는 그렇게 너그러우면서, 아이들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무심하고 무지하고 야박한 것일까요.

남자든 여자든, 결혼을 했든 안 했든, 자녀가 있든 없든, 우리는 ‘아이’란 존재에 대해서 좀 더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한때 아이였던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일이기도 하겠지요. 오은영 박사 같은 선생님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


.


'요주의여성' 더 보기



글 김아름

Copyright ⓒ 엘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