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검' 공식 출범… 관건은 '영상저장장치 조작 의혹' 규명

'세월호 특검' 공식 출범… 관건은 '영상저장장치 조작 의혹' 규명

머니S 2021-05-13 19:24:00 신고

이현주 특별검사(사법연수원 22기)가 세월호 참사 당시 폐쇄회로(CC)TV 영상이 담긴 디지털영상저장장치(DVR) 조작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이 특검은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4·16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이현주’ 현판식을 열었다. 현판식에서 이 특검은 “세월호 참사 발생 7년이 지났지만 그 기억은 현재진행형”이라며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검은 크게 DVR 수거과정 의혹과 CCTV 조작 의혹으로 나눠 수사를 진행한다. 수사 대상은 세월호 CCTV 복원 데이터 조작·세월호 DVR 수거 과정과 관련된 의혹, DVR 관련 당시 청와대와 정부 대응의 적절성 등을 수사할 방침이다.

법에 따라 이 특검은 앞으로 60일 동안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대통령의 승인을 받으면 30일 더 수사할 수 있다.

수사는 이날 공식적으로 시작됐지만 특검은 절반 정도만 구성됐다. 세월호특검은 법에 따라 파견검사 5명 이내, 특별수사관과 파견공무원은 각각 30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다.

특검 구성과 관련해 특검 관계자는 “현재 검사는 5명 다 파견받은 상태”라면서도 “행정 담당 10여명과 수사관 10여명을 합쳐 전체 30여명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 특검은 법무부에 특수수사 경험이 있는 검사들을 요청하면서 세월호 관련 수사를 담당한 적이 있거나 검찰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소속 검사는 제외해 달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이 특검은 “공정성 시비를 우려해 제외했다”며 “공정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