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조기 종료한 이벤트 다시 할 수밖에 없는 속사정

네이버가 조기 종료한 이벤트 다시 할 수밖에 없는 속사정

로톡뉴스 2021-05-06 19:27:59 신고

이슈
로톡뉴스 김재희 기자
zay@lawtalknews.co.kr
2021년 5월 6일 19시 27분 작성
네이버페이 가입한 사람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오늘일기 챌린지'
네이버, 이벤트 시작 3일 만에 "조기 종료" 공지…청와대 청원까지 등장
다시 이벤트 재개 공지 올렸는데…들끓는 여론 탓? 사실 법적으로 불리했다
14일간 블로그에 게시물을 올리면 포인트를 주겠다고 홍보하다가 참여자가 몰리자 3일 만에 이벤트를 조기 종료한 네이버. 그러다 다시 3일 만에 다시 이벤트를 재개했다. 어떤 이유일까. /구글 플레이스토어⋅게티이미지코리아⋅편집=조소혜 디자이너
블로그에 14일간 게시물을 올리면 현금성 포인트를 주겠다던 네이버의 신규 이벤트 '오늘일기 블로그 챌린지'. 지난 3일 돌연 조기 종료를 공지했다가, 3일만인 오늘(6일) "다시 이벤트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비난 여론이 들끓은 탓이기도 하지만, 네이버가 "조기 종료가 법적으로 불리하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참여자들이 끝까지 네이버를 법정에 세우겠다고 했다면, 이벤트를 조기 종료해 아낀 돈을 어차피 토해내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실리도 명분도 잃게 된다.

로톡 브랜드 이미지 입니다.
네이버가 죽었던 이벤트를 다시 살릴 수밖에 없던 이유를 정리해봤다.

네이버 블로그 이벤트에 사용자 몰리자 3일 만에 후다닥 '조기 종료'
이번 사태의 발단은 지난달 27일 네이버 블로그팀이 '오늘일기 블로그 챌린지' 이벤트를 시작하면서다. 이벤트 내용은 14일간 매일 블로그에 특정 해시태그를 달아 글을 쓰면 총 1만 600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준다는 것. 어렵지 않은 조건에 많은 참여자가 몰렸다.

하지만 네이버는 행사 시작 3일 만에 이벤트 조기 종료를 공지했다. "여러 아이디로 복사 글을 붙여쓰기하는 등 어뷰징 형태의 참여자가 지나치게 많다"는 게 조기 종료의 이유였다. 그러면서 3일 차까지 참여한 이용자들에겐 '3일치'에 해당하는 이벤트 혜택 1000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하지만 참여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이었다.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약속 안 지키는 네이버 혼내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6일 오후 기준 7728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급기야 일부 참여자들은 삼삼오오 머리를 맞대더니, "네이버는 이번 이벤트를 마음대로 종료할 수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네이버의 이번 이벤트는 법적으로 '현상광고'에 해당하므로 원래 약속대로 이행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정해진 행위와 보수 명시된 이벤트⋯'현상광고'로 볼 수 있을까
위 분석대로 네이버의 '오늘일기 챌린지' 이벤트를 현상광고로 볼 수 있을까?

변호사와 해당 이벤트 내용을 검토한 결과 "맞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익명의 A변호사는 "현상광고에 해당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기간(14일) 만료 전에 광고를 철회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실제로 네이버가 법적으로 불리한 것이다.

민법 제675조는 '광고자가 어느 행위를 한 자에게 일정한 보수를 지급할 의사를 표시(①)하고, 이에 응한 자가 그 광고에 정한 행위를 완료(②)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긴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네이버 이벤트에 적용해보면, 14일간 빠짐없이 태그 두 개를 포함해 전체공개로 글을 쓰면(②) 네이버페이 포인트(①)를 준다는 점에서 민법에서 말하는 현상광고로 볼 수 있다.

거기다 동법 제679조 제1항에서는 현상광고가 완료 기간을 정하고 있을 경우에, 그전까지 광고를 철회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네이버가 당초 '14일간'을 완료 기간을 정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전에 게시한 네이버의 '조기 종료' 공지는 효력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4일 동안 행사에 참여해 네이버가 지정한 행위를 완료하면, 1만 6000원에 준하는 포인트를 네이버는 줘야 할 확률이 높다.

Copyright ⓒ 로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