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약재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 입증

동의보감 약재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 입증

금강일보 2021-05-06 19:08:00 신고

선퇴(매미허물) 선퇴(매미허물)

[금강일보 김경락 기자] 동의보감에 기재된 매미허물, 선퇴 추출물이 아토피 피부염을 개선한다는 사실과 그 작용기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한약자원연구센터 임혜선 박사 연구팀이 선퇴 추출물의 아토피 피부염 억제 효과와 그 작용기전을 동물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규명했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은 전통의서에 기재된 선퇴의 또 다른 효능인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 피부질환 치료 효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아토피 피부염에 적용하며 동물실험을 통한 유효성 검증 연구를 수행했다. 동물실험에선 집먼지 진드기를 피부에 도포해 아토피 피부염을 갖게 된 실험 쥐에게 선퇴 추출물을 6주간 경구 투여하며 증상개선 정도를 관찰했다. 관찰결과, 가려움증 행동평가에서 선퇴 추출물을 처리한 실험군의 긁는 시간이 평균 33초로, 처치를 하지 않은 대조군의 평균 수치 69초 대비 2배 이상 억제된 것이 확인됐다.

또 아토피 피부염으로 정상수준(18.60)㎛에서 116.60㎛로 두꺼워진 각질층 두께가 선퇴 추출물을 투여한 쥐에서 다시 평균 35.80㎛까지 줄며 피부가 3배 이상 얇아진 것도 확인 됐다. 연구팀은 아토피 피부염 증상 개선의 작용기전을 확인하고자 실험쥐에게서 일어난 면역반응 변화를 살펴봤다. 그 결과 외부인자로 인한 위험신호를 잘못 인식해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염증복합체 NLRP3의 활성이 선퇴 추출물 투여로 완화됐고, 이에 NLRP3 활성 시 촉진되며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흉선 기질상림포포이에틴 및 인터루킨-1베타, 인터루킨-4, 인터루킨-8 등 염증성 사이토 카인 발현이 감소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개선된다는 기전을 확인했다.

김경락 인턴기자 kimkr5369@naver.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