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프로젝트 G' 각종 불법 동원…삼성 증인 "실무진 입장서 해결 방향 언급"

檢, '프로젝트 G' 각종 불법 동원…삼성 증인 "실무진 입장서 해결 방향 언급"

이데일리 2021-05-06 18:48:23 신고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검찰이 삼성 미래전략실 주도로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의 승계 작업을 위해 ‘프로젝트 G’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부정회계와 주가조작 등 각종 불법을 동원했다는 주장에 대해 “실무진 입장에서 부드럽게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는 해결 방향을 언급한 것”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전 삼성증권(016360) 직원인 한모씨는 6일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 및 시세조종,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에 대한 2차 공판에서 이같이 증언했다.

한씨는 삼성증권에서 근무할 당시 미래전략실과 함께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문제를 분석하고 검토해 자문을 돕고 이 과정에서 2012년 ‘프로젝트 G’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인물이다.

검찰은 한씨를 포함한 미전실 직원들이 이 부회장이 많은 지분을 보유한 제일모직 가치를 고평가하고 삼성물산 가치를 저평가해 합병함으로써 그룹 지배력을 공고히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검찰은 한씨에게 제일모직 내 패션사업 매각 추진 과정의 합법성과 그 과정에서 주주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실히 제공했는지에 대해 집요하게 물어봤다.

검찰은 “문건을 보면 모집 주주들의 주식매수 청구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집의 안정적 주가 추세가 필요하므로 적극적 투자자 대상 홍보(IR) 활동을 자제하라고 나와있다”며 “IR활동을 자제시킨다는 것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관리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씨는 “주가를 인위적으로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IR을 하다 보면 여러 거래하고 있는 내용이 유출될 수 있다. 주주들의 반대 권리를 침해하겠다는 취지가 아니다”고 전면 부인했다.

한씨는 ‘주식매수 청구권을 행사할 때 거래 실패를 염두에 두고 목적성을 갖고 문건을 작성한 것 같다’는 검찰의 주장에 대해 “무조건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문건을 만들어야겠다는 취지가 아니었다”며 “거래 진행 중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실무진 입장에서 가장 부드럽게 실무적인 문제점 없이 진행될 수 있는 방향을 언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에는 프로젝트 G의 목적에 관해서도 물어봤다. 한씨는 “삼성그룹 지배구조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아서 정리한 것”이라며 “당시 규제 등 여러 이슈가 있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삼성그룹 입장에서 안정적으로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을지 종합한 보고서”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공판에서는 검찰 측의 증인 주신문만 진행됐다. 변호인단의 반대신문은 다음 달 진행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