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비교사이트 활용과 라이나생명 치과보험 vs 처브 치과보험

치과보험 비교사이트 활용과 라이나생명 치과보험 vs 처브 치과보험

사이다경제 2021-05-06 12:31:20 신고

치과보험 비교사이트 활용과 라이나생명 치과보험 vs 처브 치과보험

치과보험은 치아 또는 잇몸에 문제가 생겨 치료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보상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장상품입니다. 요즘은 나이에 관계없이 식습관이 변화하면서 치과치료를 받아야 할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치아 하나를 치료하기 위해 지출하게 되는 평균 비용은 57만원가량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치과 방문을 꺼리거나 치료를 지연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치아는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없는 기관이며, 한 번 문제가 발생하면 급속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적기에 받지 않는다면, 발치까지도 고려해야 할 정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치아를 치료하는 데 다른 의료분야에 비하여 유난히 고액이 지출되는 이유는, 치과에서 발생하는 치료항목이 대부분 비급여항목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영역이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비급여항목 의료비 보장을 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실비보험에서조차, 치과치료 시의 비급여항목 의료비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확실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모든 치료가 비급여항목인 것은 아니며 급여항목도 존재하지만, 이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주로 받게 되는 치과치료는 대부분이 비급여항목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높은 금액의 지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치과보험 가입이 중요합니다. 치과치료는 비용 자체도 비싸지만, 병원 내원 빈도 역시 높습니다. 게다가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라면 더 잦은 치료가 필요하므로, 이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보장의 중요성을 깨달은 이들의 가입이 이어지면서 현재까지도 가입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아가 선천적으로 약한 편이거나 충치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라면 더더욱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요가 늘어나면서 보험사별로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보장범위나 조건, 보험료도 다 다릅니다. 따라서 가입 시에는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가격만을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보장내용과 범위, 한도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이에 따른 보험료를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여기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온라인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도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확인하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치과보험은 가입방법에 따라서 크게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치아상태를 검진받고 보험사에 이 결과를 제출함으로써 심사를 받는 형태가 진단형입니다. 만일 보험사의 가입조건에 적합하지 않은 치아상태라면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무진단형은 이와 반대로 가입할 때 보험사에 자신의 치아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고지하면 가입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진단형보다 무진단형이 가입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진단형에는 없는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적용되며, 보장 횟수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자신의 경제상황과 치아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고 좀 더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무진단형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짧게 적용되는 상품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치아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숨기고 가입하려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상품별로 해당 기간은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면책기간은 가입한 날부터 90일가량 적용되며, 감액기간은 면책기간 종료부터 시작하여 1~2년가량 적용됩니다. 면책기간에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여 치료를 받는다면 보험사로부터 아무런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감액기간에 치과치료를 받는다면 계약된 금액의 일부만을 보장받게 됩니다. 진단형은 사전 검진을 거치므로 면책기간 감액기간을 따로 적용하지 않고 즉시 보장이 개시됩니다. 치과보험은 치료를 받고 있거나 치아에 문제가 있다면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에 따라서 제한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치아가 건강하고 젊은 시기에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갱신형이 많으며, 보장 만기는 10년이나 20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갱신형은 일정 주기별로 갱신이 되는 형태를 말하며, 갱신 시점에서 보험료가 이전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간의 보험을 마련할 때는 보험료의 변동이 없는 비갱신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갱신형은 초기의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단기간의 보장이 필요한 경우라면 갱신형보다 훨씬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만일 10년 만기의 단기간으로 설정하여 가입한다면 갱신형에 가입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만기 후 재가입이 필요한 시점에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보험은 가입자의 나이, 청구 이력 등을 바탕으로 보험료를 정하므로 이 부분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갱신시점에서 보험료가 얼마나 인상될지는 예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지출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보장 만기를 길게 설정하게 되면 더 높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지만, 장기간 안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장기간과 보험료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 스스로 판단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보장기간보다 치료에 더 집중하고 싶다면 10년 만기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별 차이는 있지만, 치과치료를 많이 받아야 하는 편이거나 노후 시기에도 안정적인 치료를 받길 원한다면 20년 만기가 더 좋습니다. 가입할 때 가입자의 연령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 사람일수록 더욱 저렴해지며, 나이가 많을수록 더 높아집니다. 보장 만기가 되면 신규 상품에 가입하기보다는, 기존의 상품을 갱신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보험 만기 후 재가입이나 신규가입을 하려고 한다면, 그때의 가입자의 연령에 따라서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게다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다시 적용됩니다. 그리고 치과치료 중이었다면, 신규 가입이 어렵습니다. 치료가 완료된 후에도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야 가입이 가능해진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노후 시기는 젊을 때보다 치아나 잇몸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을 일이 더 많아집니다. 따라서 보장기간을 길게 하여 비갱신형으로 가입해 둔다면, 보험료를 절약하면서 장기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보장 만기보다 납부기간을 더 짧게 할 수 있습니다. 납입을 미리 마쳐두면, 이후부터는 보험료 납입 없이 보장만 받을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치과보험은 가입자의 연령, 성별, 생활환경 등에 따라 적합한 상품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가장 좋은 상품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보험을 선택할 때는 자신에게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따져보고, 이 기준에 맞는 상품을 직접 찾아보아야 합니다. 치과보험은 주계약을 통해 대부분의 치아 관련 대비가 가능한 상품이 있는가 하면, 특약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마련할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내용이 주계약에 들어 있다면 별도로 특약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장을 제대로 설계하고자 설계사에게 의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스스로 충분히 어렵지 않게 가입이 가능한 인터넷 다이렉트보험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굳이 설계사 없이도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에 가입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들로만 구성할 수 있어 상품의 가성비를 높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특약을 추가하여 구성하는 상품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약을 추가하면 그만큼 납부해야 할 보험료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도 신경 쓰면서 설계해야 합니다. 치과보험은 워낙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는 만큼,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은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이 무엇이며 이를 기준으로 원하는 구성을 했을 때 얼마의 가격이 예상되는지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하면 이 과정이 훨씬 쉬워집니다. 다양한 상품별 구성에 따른 보험료 견적을 실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치과보험은 보장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입하려는 상품의 한도는 어디까지인지, 개수 제한은 얼마나 되는지 다양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아 하나에 여러 개의 치료가 시행될 경우에는, 그중 가장 고액의 치료비가 드는 하나의 치료에 대해서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무진단형에 가입한 사람은 상해에 따른 치아치료는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점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이는 상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입 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과보험이 보장하는 것은 크게 두 분류로 나뉩니다. 치아가 손상된 부위를 제거한 뒤 충전재로 채워서 치료하는 것을 보존치료라 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영구치아를 제거하고 인공치아를 넣는 것이 보철치료입니다. 치과치료에는 국민건강보험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존재합니다. 치료 목적의 발치, 신경치료, 정기검진, 19세 이상에 대해서는 연 1회의 스케일링 비용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65세 이상은 틀니, 임플란트 치료비 일부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는 전액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보장받기 위해서는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치료에 대해서는 치과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라미네이트, 교정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이미 보철치료가 적용된 치아를 복구하기 위하여 받은 치료 역시 보장받을 수 없으며, 최근 5년 이내에 받은 충치치료 또는 잇몸질환 치료 역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보존치료는 기존의 자연치아를 유지하면서 발치 없이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충전 재료가 사용됩니다. 아말감, 글래스아이오노머, 레진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에서 아말감, 글래스아이오노머는 급여항목에 포함되어 국민건강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재료는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레진은 치과치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치아 본연의 색상과 비슷하여 환자의 만족도가 높으며, 비급여항목이기는 하지만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단, 충치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을 때에 적용할 수 있으며, 보존을 장기간 하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보존치료에는 크라운치료도 있습니다. 이는 금, 세라믹, 지르코니아 등의 재료를 치아에 덮어 씌우는 방식입니다. 손상 범위가 깊고 넓다면 크라운치료를 적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금이나 세라믹은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험을 통해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존치료는 치아의 상태에 따라 적용해야 하는 재료가 달라지는데, 보험을 통해 준비한다면 금전적인 부담 없이 원하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철치료는 자연치아가 더 이상 본래의 기능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그 부위를 발치하고 인공치아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틀니, 브리지가 대표적이며, 이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을 적용해야 합니다. 

먼저 임플란트는 실제의 치아와 유사한 외관 및 기능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식립을 한 번 해 두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그런데 치료과정에서 골이식이나 잇몸 절개와 같은 높은 기술의 시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격 부담이 매우 높습니다. 비급여항목에 해당하기 때문에 치과별로 가격차이도 큰데, 백만원까지의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험으로 이를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틀니를 하는 인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도 예견되고 있는 만큼, 틀니 대비 역시 중요합니다. 틀니를 착용하면 잇몸에 변형이 생기기 시작하며, 기존에 맞춰둔 틀니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열변형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세척 시에는 연마제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틀니에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틀니는 잇몸뼈에 지지가 되지 않는다는 특성상, 원래 치아 기능의 20% 정도밖에 발휘되지 못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렇게 치과치료비는 큰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치과보험을 둘러보고, 스스로에게 필요한 보장을 든든하게 구성해 보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광고성 게시글임을 밝히며, 사이다경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이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