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맘(ADHD 아동의 부모)으로 살아가기 -4

토끼맘(ADHD 아동의 부모)으로 살아가기 -4

허그맘 2021-04-26 11:28:56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7세
ADHD의 아동을 위한 가정에서의 계획표

지난 시간에는 부모교육의 기본이 되는 내아이의 문제행동과 그에 따른 대처법을 알기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의 부모교육은 ADHD의 아동이 겪는 행동적 정서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으로 가장 먼저 부모는 간단한 생활 규칙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ADHD인 우리 아이에게 주요한 어려움은 대표적으로 짧은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파괴적행동이며 각 개개인의 아이마다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다릅니다. 때문에 앞서서 내 아이에 행동을 관찰한 일지를 토대로 내아이가 잘 되지 않는 어려움의 원인이 어떤것인 지에 대해 확인 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 모든 일상 활동에는 언어로 자신의 행동이나 계획을 이야기하고 정해진 시간안에 활동을 마치는 활동이 공통이 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자녀의 일상에 대해 기록하고 이에 따라 자녀와 함께 일일 계획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계획표 세우기

계획표를 세울때에는 꼭해야하는 일을 중심으로 시간의 순서대로 나열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처음부터 너무 많이 일들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처음은 두 세가지를 시작으로 일이주 간격으로 하나씩 늘려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이때에는 부모가 혼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함께 상의를 한 후에 꼭 지켜야 하는 일을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부모님의 의견을 피력 ex, 엄마 생각에는 한글 공부1장은 해야하는건 꼭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떠니?라고 부모의 의견을 토대로 제한선을 설정하면서 아이와 상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계획표가 정해졌다면 이를 아이와 함께 작성하여 가족 모두가 가장 자주 잘 볼 수 있는 장소(현관문, 화장실, 거실 장)에 붙이길 추천합니다. 또한 이러한 계획표는 아이가 밖으로 나가기 전에 또는 집으로 귀가 후 부모와 함께 읽고 상기하는 것이 필요하며 각각의 할 행동에는 잘 지켰을 경우 원하는 칭찬의 말, 지켜지지 않았을 경우 받게되는 벌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칭찬과 벌 역시 부모가 혼자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상의 후 정해 주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벌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의 기회를 뺏으시는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ex, 좋아하는 간식을 먹지 못함,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함, 엄마와 자기 전 이야기하는 시간을 뺏김).

시간
아이의 고정스케쥴
지킬일

칭찬
8:00-9:00
8 30 에 유치원등교
유치원가방가지고가기
초콜릿 못 먹기
00 가 스스로 자기 문건을 챙기는걸 보니 너무 멋찌구나
3:00-5:00
3:00 유치원하교
5;00 선생님 방문
00 학습지 1 장하기
엄마와의 책읽기 시간 없음
( 숙제를 한 부분 구체적 언급 )00 는 정말 새로 배운 00 를 열심히 했구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일계획표를 세우셨다면 아이 역시 자신이 성공 또는 실패한 계획된 행동들이 확인 가능하도록 달력을 이용하여 체크하는 것을 권하며 약 60(일반적으로 습관이 형성된다는 시기)가량 계획들이 잘 지켜진다면 한가지씩 점차적으로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이와 일상에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충동성, 과잉행동, 분노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 알려진 방법에 대해 배우고 가정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양미정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