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아이 발달 과정

3세 아이 발달 과정

허그맘 2021-04-26 11:25:03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3세

이가 3(24개월~ 35개월)가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이 시기 아이는 몸놀림이 정교해지고, 언어이해력이 향상되며 상호작용이 활발해져요.

첫째, 몸놀림이 정교해진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이 시기에는 빠른 속도와 안정된 자세로 달릴 수 있고, 계단 오르내리기, 점프하기, 포크로 반찬 찍어 먹기, 혼자서 양말 신고 벗기, 간단한 옷 입고 벗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여러 동작 들이 가능해져요.
이런 운동발달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엄마와 아이는 율동놀이를 같이하면 좋아요. 엄마와 마주 보고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할 수 있게 도와주면, 아이는 시각과 균형감각의 운동 통합이 잘 발달하게 되어 보다 정교한 몸놀림이 가능해져요.

둘째, 언어이해력이 향상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지능이 형성되어가는 이 시기 아이는 이제 스스로 생각하고 나만의 사고과정을 갖게 되는 초기 단계에 있어요.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아이의 머리 속에서는 보고 있는 사건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려는 과정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는 순서나 특정 사물을 보았을 때 상상하는 능력도 이제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죠. 이런 인지 과정을 거쳐 아이의 언어이해력이 향상되게 돼요. 말로 표현하는 능력에 앞서 이런 과정이 선행되어 아이의 언어이해력이 향상돼요. 부모는 이런 인지 과정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위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옆에서 아이가 하는 행동들을 지켜보고 격려해 주시는 게 필요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격려해 주고 같이 놀이터에 나가 아이가 주변을 관찰하고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셋째,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경험에 의해서 사람에 대한 선호도도 달라져요.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먼저 다가가지 않던 아이도 할아버지, 할머니가 항상 자신에게 좋은 경험을 주었다면 긴밀한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요. 자주 만나서 긍정적 경험을 갖게 해준다면 매일 함께 하는 엄마, 아빠 외의 다른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친구들과 아직은 일대일 놀이를 선호하지는 않지만 이 시기의 아이는 각자 놀면서 다른 친구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할 수 있어요. 같이 놀지 않아도 옆에 또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모방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 정도 또래 친구들을 만나는 것보다는 어린이집 적응에 어려움이 없다면 하루에 4~5시간씩 어린이집에서 매일 만나는 친구들과 있을 때 상호작용발달이 활발해질 수 있어요.
 
이 시기에는 언어이해력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달 되는 아이도 있고, 반대로 몸놀림이 매우 빠르게 발달 되는 아이도 있어요. 아이들 각각의 발달속도와 개인 차이가 분명 존재해요. 부모는 이 점을 이해하고 각각의 발달 특성에 맞는 양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그리고 잘하는 놀이 중심으로 놀아주는 것이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우리 아이를 잘 관찰해보는 것이 아이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함을 잊지 마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이영신 심리상담사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