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PB출신 유튜버가 말하는 천만 원 시드머니 모은 사회 초년생을 위한 투자 조언

스타 PB출신 유튜버가 말하는 천만 원 시드머니 모은 사회 초년생을 위한 투자 조언

오늘의 해시태그 2021-04-11 08:44:41

만약 여러분이 100만 원, 1,000만 원 혹은 1억을 모았다면 그다음에는 어떻게 하실 건가요? 무작정 이 돈을 예금에 넣어둘 건가요? 이는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과 사회 초년생들이 하는 고민인데요. 열심히 돈을 모아도 막상 시드머니가 모이면 이 돈으로 뭘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이런 투자자들을 위해 귀중한 조언을 건네는 한 전문가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국내 1위 증권사 PB 출신의 경제 유튜버 바로 박곰희(본명 박동호)입니다.

 

1. 나의 투자금은 여윳돈인가?

먼저 투자금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정하기 전에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 돈이 여윳돈인지 아닌지부터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당장 필요한 돈인지, 아니면 10년간 투자를 할 수 있는 돈인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박곰희는 PB시절 투자를 하기 위해 전 재산을 털어오는 사람들에게는 투자를 만류했다고 하는데요. 이 투자금이 내 생을 좌우하는 돈이라면 여유 있는 투자를 할 수 없고, 이는 곧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2. 주식을 100% vs. 자산배분

만약 나의 투자금이 여윳돈이라면 이 투자금으로 위험 자산인 주식을 100% 살지, 아니면 자산배분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부동산 자산 혹은 다른 안전 자산이 있거나 위험을 감수하고서라고 주식을 사고 싶다면 주식을 사는 것이고, 아니면 자산을 배분해야 한다며 이것에 대한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3. 주식 투자의 두 방향 : 성장주와 가치주

만약 사회 초년생이고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있다면 주식 투자의 비중이 높을 것 같은데요. 만약 이 경우에는 두 가지의 방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향은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성장 투자입니다. 또 다른 방향은 밸류에이션과 경제의 흐름을 고려한 가치 투자가 있습니다. 만약 전자의 방향으로 투자한다면 밸류에이션 계산 등의 방법은 크게 의미가 없으며 투자자의 상상력이 중요해집니다. 이에 재무제표를 많이 보기보다는 인문학 도서나 미래 관련 도서를 읽고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후자의 방향으로 투자를 한다면 재무제표를 읽고 학문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할 건지 결정하고 이에 맞는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성장 투자와 가치 투자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할 수 있으면 이를 모두 하는 것도 나쁘지 않죠. 그러나 성장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가치 투자가 매우 힘들게 느껴질 수 있으며 반대로 가치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성장 투자가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 투자 경험이 많이 쌓여 이 둘을 모두 한다면 더욱 좋겠지만 당장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4. 사회 초년생이라면 어떤 투자를 해야 할까?

사회 초년생은 주로 경험이 많이 없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은 있지만 목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이 내 편’이라는 것이죠. 이들은 먼저 목돈을 모으는 것이 급선무인데요. 이는 주식으로도, 자산 배분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으로 시드머니를 만든다면 적립식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약 3년 정도 적립식 매수를 하다 보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대해서 알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투자를 하며 수익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자신이 주식투자를 정말 즐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를 3년 정도 해보아야 주식의 상승장, 횡보장, 하락장을 모두 경험해볼 수 있으며 이런 경험은 충분히 의미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은 일찍 할수록 ‘수업료’가 적게 나가기에 사회 초년생 시절 자신의 주식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시드머니가 모였다면, 혹은 내가 사회 초년생이라면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박곰희의 조언이었는데요. 콕 집어 어떤 투자를 하라는 것보다는 돈의 의미를 잘 알고, 어떤 의사 결정을 해야 하며, 투자자로서의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는 조언을 초보 투자자들에게 건네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