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민주당 복당 신청…"계양을 출마여부 다음주 당과 협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송영길, 민주당 복당 신청…"계양을 출마여부 다음주 당과 협의"

연합뉴스 2026-02-20 16:18:23 신고

3줄요약

"정부 성공 위해 어디든 가겠다"…인천지역 의원 등 100여명 참석

윤관석 전 의원도 복당 신청

복당 신청 소감 밝히는 송영길 전 대표 복당 신청 소감 밝히는 송영길 전 대표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당 대표가 20일 인천 남동구 인천시당을 찾아 고남석 시당위원장에게 복당 신청서를 제출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6.2.20 soonseok02@yna.co.kr

(인천=연합뉴스) 황정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0일 민주당 복당을 신청했다.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지 2년 10개월 만이다.

송 전 대표는 이날 민주당 인천시당을 찾아 복당 신청서를 제출한 데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2023년 4월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한 게 엊그제 같다"며 "억울함이 많았지만 3년 만에 무죄를 받고 돌아오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11개월간 감옥 생활을 하면서 마음을 많이 비웠다"며 "제가 필요한 곳이라면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정부 성공을 위해 돕겠다"고 말했다.

특히 오는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 "당 대표를 지낸 사람으로서 정청래 대표와 각 최고위원과 긴밀히 협의해 결정하겠다"며 "아마 다음 주쯤 당 대표가 부르지 않을까 예상하는데, 그때 상의해 정하겠다"고 밝혔다.

계양을은 송 전 대표가 2022년 서울시장 출마를 위해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뒤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된 곳이다. 송 전 대표가 5선 국회의원을 한 지역이기도 하다.

송 전 대표는 최근 계양구의 아파트 임대계약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계양을 출마 가능성이 거론돼온 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계양을 출마를 위해 사직서를 제출했다. 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성남시장·경기도지사 재직 시절부터 함께해 온 최측근으로 꼽힌다.

송 전 대표는 지난 13일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등과 관련한 2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돈 봉투 사건으로 지난해 12월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윤관석 전 의원도 이날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현장에는 김교흥·박찬대·유동수·허종식·박선원 의원 등 인천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의원들과 당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 절차에 따라 송 전 대표와 윤 전 의원의 복당 여부를 심사할 방침이다.

민주당 복당 신청한 송영길-윤관석 민주당 복당 신청한 송영길-윤관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당 대표(오른쪽), 윤관석 전 의원(왼쪽)이 20일 인천 남동구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을 찾아 고남석 시당위원장에게 복당 신청서를 제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6.2.20 soonseok02@yna.co.kr

hw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