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에 없는 유형” 유병훈 감독이 평가한 아일톤, ‘물어뜯는 좀비 축구’ 핵심 될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안양에 없는 유형” 유병훈 감독이 평가한 아일톤, ‘물어뜯는 좀비 축구’ 핵심 될까?

풋볼리스트 2026-02-20 10:34:50 신고

3줄요약
아일톤(FC안양). FC안양 제공 
아일톤(FC안양). FC안양 제공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유병훈 감독은 새 외국인 윙어 아일톤을 팀에 없는 새로운 유형의 선수라고 평가했다. 새 시즌 선보일 ‘물어뜯는 좀비 축구’에 핵심 요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일 안양은 “브라질 윙포워드 아일톤을 영입했다”라고 발표했다. 아일톤은 경상남도 남해에서 진행 중인 2차 동계 전지훈련에 영입 발표 전 미리 합류했고 취업비자 발급 등 남은 계약 절차를 마무리한 뒤 본격적인 팀 훈련을 소화 중이다.

새 시즌 유 감독은 ‘물어뜯는 좀비 축구’를 천명했다. 복수의 독일 구단 전술을 벤치마킹했고 평소보다 많은 영상 자료를 선수들과 공유하며 어느 때보다 섬세한 접근으로 완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유 감독이 밝힌 새 전술의 기조는 ‘과감성’과 ‘전진’이다. 전지훈련지에서 만난 유 감독은 “작년 같은 경우는 상대 상황을 먼저 기다리고 시작했다. 올해는 안정성보다 물러서지 않는 스타일을 접목 중”이라며 새로워질 안양에 대한 힌트를 던졌다.

아일톤은 유 감독이 구상한 ‘물어뜯는 좀비 축구’와 부합하는 스타일의 윙어라는 평가다. 안양 구단에 설명에 따르면 아일톤은 빠른 스피드와 왕성한 활동량 그리고 측면과 중앙을 넘나드는 전천후 공격자원으로 평가된다. 특히 뒷공간 침투와 압박 능력을 바탕으로 팀의 공격 전개에 활력을 불어넣는 유형의 선수다.

유병훈 감독(FC안양). 서형권 기자
유병훈 감독(FC안양). 서형권 기자

상대를 물어뜯는 축구를 이식 중인 안양에 필요한 유형이다. 관련해 유 감독은 아일톤 영입 발표 전 “안양에 기존 선수들은 공을 차는 스타일이 많았다. 반면 직선적인 선수는 없었다. 아일톤은 돌아가기보다 직접 볼을 가져서 직선적으로 움직이는 스타일이다. 지금 팀에 꼭 필요한 선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안양에는 아일톤처럼 직선적인 유형의 선수가 부족했다. 지난 시즌 출전 시간을 양분한 기존 윙어 문성우와 채현우는 유 감독이 말한 ‘공을 가지고 돌아가는’ 유형에 가깝다. 문성우는 본래 중앙 미드필더다 보니 돌파보단 연계와 침투를 주로 선택한다. 채현우가 좀 더 공격적인 윙어지만, 플레이메이킹에 더 강점이 있는 유형이다. 올겨울 팀을 떠난 야고는 돌파에는 강점이 있지만, 압박 능력에는 약점이 있었고 체력 문제로 풀타임 활용도 어려웠다. 김포FC로 임대간 최성범도 야고와 비슷했다.

유 감독은 올겨울 안양에 없는 유형을 하나씩 수급했다. 먼저 영입된 국내파 윙어 최건주가 돌파와 압박에 강점이 있는 대표적 자원이다. 여기에 확실한 전력 강화를 가져올 수 있는 외국인 자원으로 저돌성에 강점이 있는 아일톤까지 더하며 새 전술과 조화를 깊게 했다. 야고의 대체자 격으로 새로운 유형인 아일톤이 영입됐다는 점은 새 시즌 안양의 변화를 시사하는 바이기도 하다.

안양에 합류한 아일톤은 “안양에서 좋은 성적을 이루고 싶고 큰 업적을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구단은 물론 팬들께서도 내게 기대가 크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팀에 잘 녹아들겠다”라고 입단 소감을 밝혔다. 새 시즌 아일톤이 ‘물어뜯는 좀비 축구’에 가장 앞에서는 행동파 좀비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 FC안양 제공, 풋볼리스트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