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KT, 7GHz 대역서 6G 핵심 기술 검증…다운링크 3Gbps 달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삼성전자·KT, 7GHz 대역서 6G 핵심 기술 검증…다운링크 3Gbps 달성

뉴스락 2026-02-20 09:20:52 신고

3줄요약
삼성전자 차세대통신연구센터와 KT 연구진이 서울 우면동 소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을 검증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뉴스락]
삼성전자 차세대통신연구센터와 KT 연구진이 서울 우면동 소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을 검증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뉴스락]

[뉴스락] 삼성전자가 KT,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와 함께 6G 핵심 후보 주파수인 7GHz 대역에서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eXtreme-MIMO) 기술을 검증해 최대 3Gbps의 다운링크 데이터 전송 속도를 달성했다.

현재 상용화된 5G 대비 약 2배 빠른 수준으로, 업계 최고 기록이다.

7GHz 대역은 현재 5G에 주로 쓰이는 3.5GHz 대역보다 넓은 대역폭을 갖춰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주파수가 높을수록 장애물에 의한 신호 손실이 커지고 통신 범위가 줄어드는 한계가 있어 상용화 기술 확보가 관건이었다.

이번 검증에서는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이 이 한계를 극복하는 핵심 수단으로 활용됐다.

여러 개의 안테나를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해 신호 효율을 높이는 이 기술은 7GHz 대역에서도 5G에 버금가는 통신 범위와 전송 속도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게 한다.

삼성전자는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을 적용한 기지국 시제품을 개발했고, KT가 실제 통신 환경과 유사하게 조성한 테스트 환경에서 키사이트의 시험용 6G 단말기를 활용해 검증을 진행했다.

기지국에서 단말기로 8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최고 3Gbps의 다운링크 속도를 기록했다.

이번 성과는 AI, XR(확장현실) 등 데이터 수요가 급증하는 분야에서 6G 통신 구현의 기술적 기반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진국 삼성전자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KT, 키사이트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통신의 혁신적인 전송 속도 향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6G 시대의 다양한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이 실현되도록 미래 네트워크 기술 확보를 지속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통신 사업자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