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유준상 기자) 미국 메이저리그(MLB)에서 뛰고 있는 한국계 투수 라일리 준영 오브라이언(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2026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출전이 불발된 가운데, 일본도 관심을 보였다.
일본 매체 '스포니치 아넥스'는 19일 "오브라이언이 부상으로 인해 WBC 한국 대표팀에서 낙마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이날 "KBO 전력강화위원회는 부상으로 인해 WBC 참가가 어려워진 오브라이언을 대체할 선수로 김택연(두산 베어스)을 확정하고 WBC 조직위에 선수 교체 승인을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소속팀 스프링캠프를 소화하던 오브라이언은 지난 15일 불펜투구 도중 오른쪽 종아리 통증을 호소했다. 이후 공을 던지지 않고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MLB.com에 따르면 오브라이언은 18일 "어제보다 오늘 상태가 나아졌다. 길게 가지 않길 바란다"며 부상에서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대표팀에서 낙마했다.
오브라이언은 2021년 빅리그에 데뷔해 통산 52경기(선발 1경기) 58⅓이닝 3승 2패 6홀드 6세이브 평균자책점 3.55를 기록 중이다. 특히 지난해 42경기 48이닝 3승 1패 6홀드 6세이브 평균자책점 2.06으로 활약하며 눈도장을 찍었다. 최고 162km/h에 달하는 강속구를 뿌리는 등 빅리그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대표팀은 오브라이언을 마무리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류지현 대표팀 감독은 지난 6일 진행된 WBC 대표팀 기자회견에서 "오브라이언은 MLB에서도 가장 강력한 공을 던진다. 기본적으로 마무리투수로 생각 중이다. 경기 후반 팀이 가장 필요할 때 오브라이언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부상 변수가 발생하면서 대표팀의 계획이 꼬이고 말았다.
스포니치 아넥스는 "오브라이언은 어머니가 한국인으로 '준영'이라는 미들네임을 갖고 있다. 193cm의 큰 키에서 160km대 빠른 싱커를 던지는 투수"라며 "지난 시즌 42경기에 등판해 3승 1패 6세이브 평균자책점 2.06을 기록했다. 대표팀에서도 마무리 후보로 기대를 받았지만, 예상치 못한 이탈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1라운드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대회 전부터 악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주전 유격수를 맡을 것으로 기대된 김하성(애틀랜타 브레이브스)이 오른손 중지를 다쳤고, 송성문(샌디에이고 파드리스)도 옆구리 부상으로 불참한다. 최종 명단에 포함됐던 최재훈(한화 이글스)도 손 골절로 대회 출전을 포기했다"고 덧붙였다.
투수들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스포니치 아넥스는 "160km의 강속구를 던지는 문동주(한화)가 어깨 염증으로 대회 출전이 무산됐고, 지난해 27경기 12승 4패 평균자책점 3.24를 기록한 원태인(삼성 라이온즈)도 오른쪽 팔꿈치 부상으로 대표팀에서 빠졌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일본 매체 '풀카운트'는 "또 한 번 먹구름이 드리웠다"며 "한국은 2013년부터 WBC 3개 대회 연속 조별리그 탈락을 겪으며 과거 강호의 위상이 다소 약해졌다. 같은 조에 속한 일본과의 맞대결도 예정돼 있어 오브라이언의 이탈은 더 부담이 될 전망"이라고 짚었다.
한편 오브라이언은 KBO를 통해 "생각보다 회복이 더뎌 무리하지 않기 위해 다가오는 WBC에서 한국 대표팀 소속으로 뛰지 못하게 됐다. 대표팀에 뽑힌 건 나와 가족에게 매우 뜻깊고 기대가 컸다. 가족들은 이미 여행 준비를 끝냈다"며 진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 오브라이언은 "나도 그곳에 함께하고 싶지만, 다가오는 시즌을 위해 건강과 회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한국 대표팀이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길 바라며, 앞으로 다시 한번 국가를 대표할 기회가 있길 바란다"며 대표팀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연합뉴스
유준상 기자 junsang98@xportsnews.com
"실시간 인기기사"
- 1위 김준현, '팬 무시' 영상 확산에…음주운전 사고→맥주광고 논란 재조명
- 2위 기안84, 유기견 입양하더니…방송 후 충격적 변화 '사진 공개'
- 3위 하루 5천만 원 찍더니 전재산 날렸다…‘마빡이’ 김대범, 2년 은둔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