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코너킥 비결이요?” 네덜란드 왼발 스페셜리스트로 변신한 ‘한국 축구 미래’ 윤도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제 코너킥 비결이요?” 네덜란드 왼발 스페셜리스트로 변신한 ‘한국 축구 미래’ 윤도영

풋볼리스트 2026-02-19 16:58:20 신고

3줄요약
배승균(왼쪽), 윤도영(이상 도르트레흐트). 도르트레흐트 인스타그램 캡처
배승균(왼쪽), 윤도영(이상 도르트레흐트). 도르트레흐트 인스타그램 캡처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윤도영이 소속팀에서 세트피스 키커를 전담하고 있다. K리그 시절 때부터 정평 난 킥력이 유럽 무대에서도 통하며 네덜란드 현지의 깊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윤도영은 한국 축구의 미래 자원 중 한 명이다. 2006년생으로 연령별 대표팀에서 잇달아 좋은 활약을 펼치며 유명세를 탔다. 2024년에는 대전하나시티즌과 준프로 계약을 맺었고 K리그1 데뷔 시즌 19경기 1골 3도움을 기록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후 윤도영은 2025년 일찌감치 유럽 도전을 택했고 그해 여름을 통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브라이턴앤드호브앨비언으로 이적했다.

윤도영은 곧장 브라이턴 1군 경쟁이 아닌 유럽 하위 리그 임대를 통해 성장의 길을 밟았다. 올 시즌 전반기 네덜란드 에레디비시 엑셀시오르로 임대된 윤도영은 초창기 교체로 기회를 받았고 리그 3라운드 첫 골을 뽑아내는 등 분투했으나, 이후 경쟁에서 밀리며 리그 6경기 출장, 선발 0회에 그쳤다. 윤도영은 겨울 이적시장을 통해 네덜란드 에이르스터 디비시(2부) 도르트레흐트 임대로 다시 한번 팀을 옮기며 전환점을 마련했다. 2007년생 한국인 선수 배승균이 이미 뛰고 있어 팀 적응 역시 큰 무리가 없어 보였다.

도르트레흐트행은 현재까지 성공적인 결정으로 보인다. 합류 후 윤도영은 익숙한 오른쪽 윙어가 아닌 오른쪽 윙백으로 활약 중이다. 디르크 카윗 감독은 윤도영의 활동량과 킥력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 윙백 변화를 시도했다. 게다가 윤도영에게 코너킥, 프리킥 등 세트피스 전담 키커까지 맡기며 굳은 신뢰를 보이고 있다.

윤도영 역시 신뢰에 확실히 보답 중이다. 윤도영은 지난달 덴보스전에서 전반 16분 오른쪽에서 시도한 왼발 인스윙 코너킥을 상대 골문 안으로 정확히 꽂아넣으며 환상적인 코너킥 득점을 기록했다. 지난 10일 용AZ알크마르전에서도 윤도영의 왼발 코너킥이 상대 문전으로 날카롭게 휘어져 날아갔고 상대 골키퍼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며 자책골을 유도했다. 이로 인해 윤도영의 킥 능력은 네덜란드 현지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기세를 올린 윤도영은 직전 14일 FC에먼전에서 후반 5분 오른쪽으로 오버래핑한 윤도영이 측면에서 공을 끌다, 동료 스테파노 카리요에게 건넸고 카리요의 중거리포가 터지며 시즌 2호 어시스트도 기록했다. 올 시즌 윤도영은 도르트레흐트 소속 6경기 1골 2도움을 올리고 있다.

네덜란드 ‘AD.nl’은 최근 왼발 스페셜리스트로 떠오르고 있는 윤도영과 인터뷰를 통해 그의 활약을 집중 조명했다. 최근 윤도영의 코너킥이 직접 골문을 노리는 장면이 많아진 이유를 묻자 윤도영은 “제 코너킥의 비결? 사실 그런 건 없다. 겨울 휴식기 후 팀 합류하면서 대부분 프리킥과 코너킥을 맡게 됐다. 팀에 장신 선수가 많아서 공중볼 전달이 중요하다. 덴보스전에서는 코너킥이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조금은 의도했다”라고 직접 설명했다.

앞서 말했듯 윤도영은 짧은 기간 동안 카윗 감독의 마음을 확실히 훔쳤다. 카윗 감독은 임대 당시부터 윤도영의 킥력을 높게 샀고 곧장 세트피스 전담 키커로 낙점했다. 킥력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 오른쪽 윙백으로 윤도영을 기용 중이다. 포지션 변화에 대해 윤도영은 “원래 수비 성향보다 공격 성향이 더 강하다. 아직 어색한 부분이 있지만, 잘 배워나가고 있다”라며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윤도영은 “브라이턴이 제 성장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제 발전에도 만족하고 있다는 걸 안다. 지금까지 잘 진행되고 있지만, 난 더 많은 걸 원한다. 도르트레흐트와 함께 1부 승격을 해내고 싶다”라며 남은 시즌 포부를 전했다.

복잡한 승격 규정을 보유한 네덜란드 2부에서 올 시즌 도르트레흐트는 현재 3분기 성적 1위로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에 가까워진 상태다. 네덜란드 2부는 다이렉트 승격팀을 제외하고 시즌을 4분기로 나눠 승점을 가장 많이 딴 각 4팀과, 이들 제외한 차순위 2팀 그리고 1부 16팀을 합쳐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른다.

사진= 도르트레흐트 인스타그램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