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정상회담 차질 빚을라…"트럼프 정부, 대만 무기판매 신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미중정상회담 차질 빚을라…"트럼프 정부, 대만 무기판매 신중"

연합뉴스 2026-02-19 09:45:55 신고

3줄요약

중국 자극해 정상회담 표류 우려…이달초 시진핑이 통화서 경고도

정상회담에 부담될 정책 결정 줄줄이 보류…안정적 상황 관리 도모

작년 10월 부산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오른쪽) 작년 10월 부산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오른쪽)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4월 미중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만에 대한 대규모 무기판매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미 이달 초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항의한 바 있어 자칫 무기판매 강행이 미중정상회담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복수의 미국 당국자를 인용,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가 불투명한 상황에 놓였다고 전했다.

사안을 잘 아는 한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들이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를 주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휴전'을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무기 판매 결정이 막후에서 신중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대만에 무기를 추가로 팔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곧 결정을 할 것"이라는 정도로만 언급하면서 시 주석과의 좋은 관계를 거듭 강조했다.

대만에 111억 달러(16조원) 규모의 무기를 팔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은 지난해 12월 공개됐다.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 중 사상 최대 규모로, 중국이 대규모 대만 포위 훈련을 벌이며 반발한 데 이어 시 주석이 직접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로 경고메시지를 발신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방중을 앞두고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로 중국을 자극해 미중정상회담에서 충분한 성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보복을 초래하거나 미중정상회담을 표류시킬 가능성이 있는 정책 결정에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 시장 점유율이 큰 중국계 기업 TP링크의 와이파이 공유기 판매를 금지하려다 연기했고 중국 통신기업 차이나텔레콤의 미국 내 사업에 대한 추가 제한도 보류했다.

미 국방부는 최근 중국군 현대화에 기여하는 중국 기업 목록에 알리바바와 바이두 등을 올려 관보에 게재했다가 금세 삭제하기도 했다.

4월 초로 예상되는 미중정상회담이 열릴 때까지 중국과의 긴장을 피하고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하려는 의도에서 이뤄진 일련의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중정상회담의 공식 의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한 달여밖에 시간이 남지 않은 만큼 사전 작업이 한창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무역 휴전 연장을 주된 목표로 두고 관세 철폐와 인공지능 칩 수출 통제 완화를 요구할 가능성이 크며 미국은 중국에 대두와 보잉 항공기, 에너지 분야의 대규모 구매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이 확산하던 2020년 폐쇄된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과 중국 청두의 영사관을 상호 개방하며 미중 관계 개선의 상징으로 삼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미국이 대만 독립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내는 대가로 중국이 상당한 규모의 미국 국채 매입을 포함한 선물 보따리를 내놓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얼마나 진지하게 논의되는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WSJ은 덧붙였다.

nari@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