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익시젠', 스페인서 AI 안전성 끝장 검토… MWC '레드팀 챌린지' 출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LG유플러스 '익시젠', 스페인서 AI 안전성 끝장 검토… MWC '레드팀 챌린지' 출격

포인트경제 2026-02-19 09:27:19 신고

3줄요약

GSMA 주관 MWC26 핵심 프로그램 참여
탈옥·편향·허위정보 등 7개 카테고리 대응 평가
AI 모델 고도화 및 서비스 신뢰성 확보

[포인트경제] LG유플러스가 생성형 AI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글로벌 무대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관하는 ‘글로벌 AI 레드팀 챌린지(Global AI Red Team Challenge)’에 참여해 자체 개발한 통신 특화 AI 모델 ‘익시젠(ixi-GEN)’의 취약점을 점검한다고 19일 밝혔다.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인 ‘익시젠(ixi-Gen)’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6 기간 중 진행되는 ‘레드팀 챌린지(Red Team Challenge)’에 참여한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레드팀 챌린지 참여를 응원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인 ‘익시젠(ixi-Gen)’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6 기간 중 진행되는 ‘레드팀 챌린지(Red Team Challenge)’에 참여한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레드팀 챌린지 참여를 응원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이 챌린지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6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며, MWC와 공식 공동 개최되는 개발자·디지털 인재 행사 ‘Talent Arena 2026’의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다. 글로벌 통신사와 테크 기업들이 개발한 AI 모델을 대상으로 실전 검증이 진행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챌린지에 익시젠을 출품해 실제 사용자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력을 점검한다. 약 100명의 참가자가 ‘레드팀’ 역할로 참여하며, 프롬프트 설계만으로 AI의 취약점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술적 해킹이 아닌 대화·프롬프트 기반 공격을 통해 AI의 정책과 안전 장치를 우회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점이 특징이다.

참가자들은 △안전장치 우회(Jailbreak) △편향·차별(Bias & Discrimination) △인권 침해(Human Rights Violations) △사이버 공격(Cyberattacks) △불법 콘텐츠(Illegal Content) △허위정보(Misinformation) △응답 비일관성(Inconsistency) 등 7개 카테고리에서 AI의 대응 수준을 평가한다. 이번 챌린지는 AI 응답의 정확성 여부가 아닌 ‘해서는 안 되는 응답을 했는지’ 여부를 성공 기준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 불법 행위나 인권 침해와 관련한 정보가 실제로 부정확하더라도 AI가 해당 정보를 제공했다면 취약점으로 인정한다. 이는 생성형 AI가 초래할 수 있는 간접적·잠재적 위험까지 점검하기 위한 목적이다.

챌린지는 총 180분 동안 라이브 방식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배정된 AI 모델을 대상으로 제한된 시간 내 최대한 많은 미션을 성공시키는 것이 목표다. 결과는 3명의 심사위원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며, 성공 미션 수와 성공률을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글로벌 AI 레드팀 챌린지 참여를 통해 익시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한다. 챌린지를 통해 확인된 취약점을 바탕으로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통신사 및 AI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AI 보안과 책임 있는 활용을 위한 논의를 확대한다.

이혜진 LG유플러스 기술전략담당은 “AI가 통신과 고객 서비스 전반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는 만큼 성능뿐 아니라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글로벌 AI 레드팀 챌린지 참여를 통해 익시젠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