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져(Fuxx off)" 욕설 일파만파→몰카 의혹까지 폭발!…"사건 자체가 계획됐다" 충격 주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꺼져(Fuxx off)" 욕설 일파만파→몰카 의혹까지 폭발!…"사건 자체가 계획됐다" 충격 주장

엑스포츠뉴스 2026-02-15 21:55:28 신고

3줄요약


(엑스포츠뉴스 윤준석 기자) 욕설·부정행위 논란이 불거진 컬링 경기가 단순 해프닝을 넘어 추가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문제가 된 장면은 1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의 코르티나 컬링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남자 컬링 라운드로빈 스웨덴과 캐나다 간 경기 도중 발생했다.

당시 스웨덴 대표팀은 캐나다 선수들이 스톤을 투구한 이후에도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른바 '더블 터치' 의혹을 제기했고, 이는 곧 심판 개입과 경기 흐름 중단으로 이어졌다.

논쟁은 경기 막판 감정싸움으로 번졌다. 캐나다의 마크 케네디와 스웨덴의 오스카르 에릭손이 규정 위반 여부를 두고 충돌했고, 이 과정에서 케네디가 욕설을 사용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국제연맹 차원의 구두 경고까지 내려졌다.




혼란스럽던 경기가 끝났지만 논란은 캐나다 측에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면서 커졌다.

캐나다의 케네디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스웨덴 측의 문제 제기가 우발적 상황이 아닌 의도적으로 설계된 함정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그는 "내가 알기로 그들은 이번 올림픽에서 호그라인 위반 장면을 포착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고 말하며 "어제 시작부터 계획된 일이었다. 코치들이 했던 말과 심판에게 달려가던 방식에서 뭔가 벌어지고 있다는 게 분명했다. 우리를 현장에서 잡아내려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만 당한 게 아니라는 것도 안다.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우리를 잡아내려는 사전 계획처럼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더해 촬영 영상의 출처를 둘러싼 논란도 불거졌다.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된 캐나다 측의 '더블 터치' 문제 장면 영상이 올림픽 공식 중계 시스템이 아닌 다른 장비로 촬영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통상 올림픽 경기장 내 영상 촬영은 올림픽 방송 서비스(OBS)가 전담한다. OBS는 국제올림픽위원회 중계권 구조 아래에서 공식 영상을 제작·배포하는 유일한 주체다.

캐나다컬링협회 CEO인 놀란 티센은 해당 영상이 엄격한 올림픽 촬영 규정을 벗어났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경기장 밖에서 찍은 호그라인 장면의 라이브 영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매우 이례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스웨덴 대표팀은 곧바로 관중석에서의 부정 촬영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문제 영상은 스웨덴 공영방송 측 촬영분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OBS 역시 공식 입장을 통해 "OBS뿐 아니라 국제올림픽위원회로부터 중계권을 획득한 적절한 인증 미디어 권리 보유자 역시 경기장 내 촬영이 허용된다"고 설명하며 촬영 자체가 규정 위반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는 점을 밝혔다.



논란이 확산되자 종목 관할 기구인 세계컬링연맹도 규정 보완 조치를 발표했다.

연맹은 딜리버리 위반 관찰 체계의 한계를 인정하며 "모든 스톤 투구를 감시하기 위해 모든 호그라인에 심판을 배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재발 방지를 위해 "토요일 오후 세션부터 두 명의 심판이 네 개 시트를 순환 이동하며 딜리버리를 관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고정 배치 방식에서 벗어난 임시 규정 변경이다.



사진=연합뉴스 / SNS / 토크스포츠



윤준석 기자 jupremebd@xportsnews.com

"실시간 인기기사"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