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필수이지만 손 많이 가는 잡채…'이것'만 하면 초간단 끝입니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설날 필수이지만 손 많이 가는 잡채…'이것'만 하면 초간단 끝입니다

위키트리 2026-02-14 07:30:00 신고

3줄요약

중식당 영업 40년 경력의 이연복 셰프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연복의 복주머니'를 통해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중식 잡채 레시피를 공개했다. 이번 조리법은 복잡한 한식 잡채와 달리 한 번에 볶아내는 중식 스타일로, 시간과 손이 덜 가는 것이 특징이다.

기사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AI 이미지

이연복 셰프는 "잡채라는 요리를 꼭 빠져서는 안 되는 게 있고 또 내 취향대로 넣어서 해먹을 수 있는 재료가 있다"며 "잡채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거는 당면, 배추, 양파, 당근, 목이버섯이고 나머지는 이제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연복이 준비한 재료는 불린 당면, 돼지고기, 양파, 피망, 당근, 배추, 표고버섯, 팽이버섯, 목이버섯, 파, 마늘, 간장, 굴소스, 후추, 설탕이다.

이연복이 공개한 중식 잡채의 핵심은 당면을 미리 불려두는 것이다. 그는 "당면을 쓰실 때마다 끓이지 않나. 그럴 필요가 없다"며 "당면을 담궈 놓지 않으면 딱딱해서 그냥 끓여야 하는데, 잡채를 할 때 이 당면 끓이는 게 일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놓고 같이 볶으면 끝"이라고 말했다.

당면은 물에 2~3시간 정도 담가두면 된다. 이연복은 "이렇게 담가 놓고 같이 볶으면 정말 잡채를 간단하게 하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른 목이버섯도 최소 30분 이상 미리 불려둬야 한다.

재료 손질은 간단하다. 돼지고기는 부위에 관계없이 채 썰어 준비한다. 이연복은 "정육점 가면 고기 채 같은 것은 따로 있다. 사실 그런 거 사서 쓰면 편하다"고 조언했다. 파 1대, 배춧잎 2장, 양파 1/2개, 당근 1/3개, 청·홍 피망 1/3개씩, 표고버섯 2개를 썰어 준비한다.

이연복의 복주머니 영상 캡처 / 유튜브 '이연복의 복주머니'

배추는 흰 부분보다 초록 대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연복은 "배추 입상을 챙겨주면 좋다"며 "피망 같은 거는 볶을 때에는 좀 쑤시고 이렇게 다같이 눌러도 된다. 볶을 때 그냥 같이 묶어 버릴 거니까"라고 설명했다. 팽이버섯은 선택 사항이지만 식감이 좋아 넣는 것을 권장했다.

조리 과정은 더욱 간단하다. 프라이팬에 식용유 3스푼을 넉넉하게 두르고 강불에 달군다. 이연복은 "야채들은 기름 세 숟갈 정도 넣어야 한다. 양이 좀 많다"고 말했다.

먼저 썰어놓은 파와 다진 마늘 1스푼, 진간장 1스푼을 넣고 돼지고기를 볶는다. 고기만 익혀준 뒤 버섯을 제외한 준비된 야채를 모두 넣고 굴 소스 2스푼을 추가한다. 이연복은 "굴 소스를 간 맞춰서 넣으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채소의 숨이 죽을 때까지 볶다가 불려 놓은 당면을 넣는다. 이연복은 "우리가 보통 당면 하다가 노면 부드러워지잖나. 근데 얘는 누구 볶으면 바로 괜찮다"며 미리 불린 당면의 장점을 강조했다.

당면이 들어간 뒤 후추를 적당히 뿌리고 설탕 1/2스푼을 넣어 단맛을 더한다. 마지막으로 불려놓은 목이버섯을 넣고 볶아주면 완성이다. 이연복은 "식감이 쫄깃 탱글하다. 이게 좀 목이버섯이 또 잡채의 포인트"라고 말했다.

잡채밥으로 먹고 싶다면 굴 소스 1스푼을 추가로 넣으면 된다. 이연복은 완성된 잡채를 시식하며 "잡채 잘 익었다. 이렇게 물에 담그면 이렇게 부드럽게 잘 익는다. 이렇게 바로바로 하실 때 끓여서 한 번 하면 시간 너무 걸린다. 그러니까 바로 물에 담가서 하시면 정말 좋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연복은 "한국식 잡채는 여러 재료를 삶고 볶고 해서 또 나중에 버무려야 하다 보니까 조금 손이 많이 갈 수 있다"며 "요즘에는 이제 가족들이 모여서 식사하고 걸리는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가족들이 안 모이니까 차라리 이런 잡채를 이렇게 해서 집에서 간단하게 준비해서 이렇게 한 접시 볶아내는 것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족들이 많으면 한국식 잡채를 하는 게 좋은데 많지 않다면 이렇게 볶는 것도 좋다"며 "정말 간단한 중국 스타일 잡채"라고 덧붙였다.

영상은 이연복의 유튜브 채널 '이연복의 복주머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료

불린 당면, 돼지고기, 양파, 피망, 당근, 배추, 표고버섯, 팽이버섯, 목이버섯, 파, 마늘, 간장, 굴소스, 후추, 설탕

레시피

*사전에 당면과 마른 목이버섯을 물에 불려주세요.(당면 최소 2시간, 목이버섯 최소 30분)

1. 돼지고기(부위 무관) 채를 썰어주세요.

2. 파 1대, 배춧잎 2장, 양파 1/2개, 당근 1/3개, 청.홍 피망 1/3개씩, 표고버섯 2개를 썰어주세요.

3. 프라이팬에 식용유 3스푼을 넣고 강불에 달궈주세요.

4. 썰어놓은 파, 다진 마늘 1스푼, 진간장 1스푼과 고기를 넣고 먼저 볶아주세요.

5. 버섯을 제외한 썰어놓은 채소들과 굴 소스 2스푼을 넣고 채소들이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6. 채소들의 숨이 죽으면 당면, 후추 적당히, 설탕 1/2 스푼을 넣어주세요.

7. 마지막으로 불려 놓은 목이버섯을 넣어주세요.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