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마인츠의 상승세가 한풀 꺾였다.
14일 오전 4시 30분(한국시간) 독일 도르트문트의 지그날 이두나 파르크에서 2025-2026 독일 분데스리가 22라운드를 치른 마인츠가 도르트문트에 0-4로 대패했다. 마인츠는 승점 21점으로 리그 14위에 머물렀고, 1경기를 더 치른 상황에서 강등권인 16위 베르더브레멘(승점 19)에 추격 기회를 내줬다. 도르트문트는 승점 51점으로 리그 2위를 공고히 했고, 1경기를 더 치른 상황에서 1위 바이에른뮌헨(승점 54)을 3점 차로 압박했다.
홈팀 도르트문트는 3-4-2-1 전형으로 나섰다. 세루 기라시가 최전방을 책임졌고 막시밀리안 바이어와 율리안 브란트가 뒤를 바뎠다. 펠릭스 은메차와 조브 벨링엄이 중원에, 다니엘 스벤손과 율리안 뤼에르손이 윙백에 위치했고 라미 벤세바이니, 발데마르 안톤, 니클라스 쥘레가 수비벽을 쌓았으며 그레고어 코벨이 골문을 지켰다.
원정팀 마인츠는 3-5-2 전형으로 맞섰다. 필리프 티츠와 실라스가 투톱으로 출격했고 이재성, 사노 카이슈, 나딤 아미리가 중원에, 질반 비드머와 대니 다코스타가 윙백에 위치했다. 도미니크 코어, 슈테판 벨, 슈테판 포슈가 수비라인을 구축했고 다니엘 바츠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이재성이 초반부터 날카로운 모습을 보였다. 전반 1분 이재성이 페널티박스 안에서 시도한 슈팅이 코벨에게 막혔는데, 이전에 공을 떨궈준 티츠가 오프사이드였다.
도르트문트가 선제골을 넣었다. 전반 10분 오른쪽 페널티박스 부근에서 뤼에르손이 올린 프리킥을 문전에서 기라시가 머리로 돌려놓아 마무리했다. 기라시는 리그 3경기 연속골을 넣으며 올 시즌도 리그 두 자릿수 득점에 성공했다.
도르트문트가 빠르게 추가골도 넣었다. 전반 15분 뤼에르손이 오른쪽 하프스페이스에서 절묘하게 감아올린 크로스를 반대편 골대 쪽에서 바이어가 헤더로 마무리했다.
이재성이 좋은 패스를 선보였다. 전반 21분 경합 상황에서 옆으로 흐른 공을 이재성이 스루패스로 연결해 실라스의 1대1 기회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실라스의 슈팅이 제대로 맞지 않아 골문 바깥으로 나갔다.
마인츠에 변수가 발생했다. 전반 24분 은메차와 경합 과정에서 다리가 접질린 벨이 2분 뒤 경기장 위에 주저앉았고, 마인츠는 전반 27분 벨을 빼고 카츠페르 포툴스키를 넣었다.
이재성이 훌륭한 패스를 한 차례 공급했다. 전반 38분 동료의 공을 잘 이어받아 뒤로 달려오던 수비를 벗겨낸 뒤 절묘한 스루패스로 수비를 뚫어냈고, 티츠가 코벨 골키퍼 다리 사이로 들어가는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으나 오프사이드로 아쉬움을 삼켰다.
도르트문트가 마인츠와 격차를 벌렸다. 전반 42분 뤼에르손이 왼쪽에서 골문 쪽으로 감아찬 코너킥을 기라시가 수비를 이겨내고 점프해 마무리에 성공했다. 뤼에르손이 전반에만 도움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날아올랐다.
마인츠가 추격을 위해 움직였다. 후반 6분 아미리가 과감히 시도한 중거리슛은 코벨이 잡아냈다. 이번 경기 마인츠의 첫 번째 유효슈팅이었다.
도르트문트는 후반 7분 스벤손이 옆으로 내준 공을 은메차가 문전에서 오른발로 슈팅했고, 바츠가 좋은 반사신경으로 슈팅을 쳐냈다. 후반 10분 페널티아크에서 바이어가 과감하게 시도한 슈팅도 바츠가 쳐냈다.
양 팀이 동시에 교체카드를 꺼내들었다. 후반 16분 마인츠는 실라스, 이재성, 비드머를 빼고 셰랄도 베커르, 파울 네벨, 필리프 음웨네를 넣었다. 도르트문트는 바이어와 브란트를 불러들이고 파비우 실바와 카니 추쿠에메카를 투입했다.
마인츠는 후반 28분 티츠를 빼고 넬슨 바이퍼를 넣으며 마지막 교체카드를 활용했다. 도르트문트는 후반 29분 기라시와 은메차를 불러들이고 카림 아데예미와 마르셀 자비처를 투입했다.
계속 경기를 주도한 도르트문트가 사실상 경기를 끝냈다. 후반 39분 뤼에르손이 왼쪽에서 올린 코너킥이 벤세바이니의 머리와 코어의 몸을 연달아 맞은 뒤 골문으로 들어갔다.
마인츠는 후반 43분 아미리가 오른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포툴스키가 머리로 떨궜고, 문전에 있던 바이퍼가 발을 갖다대 궤적을 바꿨으나 각도를 잘 좁힌 코벨 골키퍼를 넘어서지 못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