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은 주춤, 투자는 확대…롯데마트 적자 전환의 배경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본업은 주춤, 투자는 확대…롯데마트 적자 전환의 배경

투데이신문 2026-02-13 08:50:04 신고

3줄요약
롯데마트가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롯데마트]

【투데이신문 강현민 기자】 대형마트가 오프라인 업태 중 유일하게 역성장하며 위기에 몰린 가운데, 롯데마트(슈퍼 포함)가 지난해 4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판촉비 증가와 ‘오카도(Ocado) 물류 투자비’ 등이 겹친 결과다. 수익성은 일시적으로 후퇴했지만, 롯데는 이를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비용으로 보고 온라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롯데마트(슈퍼 포함) 매출액은 5조1513억원으로 전년 대비 4.2% 줄어드는 등 외형과 수익성이 동시에 위축되는 이중고를 겪었다. 이는 경쟁사인 이마트가 거둔 호실적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지난해 이마트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771억원으로 127.5%나 성장했다. 이마트가 대형마트(할인점) 부문을 흑자로 돌려세우며 본업의 내실 경영으로 결실을 본 사이, 롯데마트는 본업 측면에서 이마트에 밀렸다.

이 같은 적자 배경에 대해 롯데마트 관계자는 “할인 행사 등에 따른 판촉비 증가와 더불어 지난해 인도네시아 반정부 시위에 따른 해외 사업 실적 영향, 오카도 시스템 구축 비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즉, 고정적인 판촉 비용에 예기치 못한 대외 악재와 미래를 위한 투자 비용이 한꺼번에 쏟아지며 실적에 하방 압력을 가한 셈이다.

롯데가 적자를 감수하며 사활을 걸고 있는 핵심 자산은 인공지능(AI)과 로봇 시스템이 결합된 자동화 물류센터(CFC)다. 이 시스템은 물류센터 내 로봇이 실시간으로 상품을 분류하고 AI가 배송 경로를 최적화해, 물류 효율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시스템 구축에 매달 약 50억원의 비용이 투입되고 있다. 1조원 프로젝트의 첫 단추인 부산 강서구 CFC는 올 상반기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으며, 롯데는 지난해 8월 출시한 구독 서비스 ‘제타패스’를 통해 충성 고객 기반 확보에 나서는 등 이미 사전 준비에 들어갔다.

이러한 승부수 뒤에는 대형마트 업황의 위기감이 자리 잡고 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지난 5년 사이 전체 유통업 내 대형마트 매출 비중은 15.1%에서 9.8%로 급감했다. 백화점과 편의점이 성장세를 유지할 때 대형마트만 홀로 뒷걸음질 친 것이다. 기존 오프라인 문법으로는 생존이 어렵다고 판단한 롯데가 ‘온라인 그로서리 강화’ 전략을 택한 이유다.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대형마트 새벽배송 규제 완화’는 롯데의 전사적 전략을 완성할 변수로 꼽힌다. 6개의 CFC가 권역 물류를 담당하는 상황에서 전국 112개의 롯데마트 점포까지 배송 거점으로 활용된다면 한층 촘촘한 배송망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상공인의 반발과 ‘월 2회 의무휴업일 완화’ 여부는 숙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와의 격차를 단기간에 극복하는 건 어려울 수 있겠지만, 경험과 기반이 갖춰진 대형마트 입장에선 반격의 기회를 맞이한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