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펄어비스, 매출 늘었지만 적자 전환…'붉은사막'에 반등 승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컨콜] 펄어비스, 매출 늘었지만 적자 전환…'붉은사막'에 반등 승부

포인트경제 2026-02-12 11:17:33 신고

3줄요약

연매출 3656억원에도 영업손실 148억원…4분기 매출 955억원
'붉은사막' 출시 임박…데모 대신 오프라인 프리뷰로 승부수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로 바통 터치…차기작 로드맵 가시화

펄어비스 CI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펄어비스 CI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포인트경제] 펄어비스가 지난 2025년 연간·4분기 실적을 12일 발표했다. 펄어비스의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3656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다만 영업손실 148억원, 당기순손실 7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펄어비스 분기별 실적.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펄어비스 분기별 실적.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4분기 실적은 매출 955억원, 영업손실 84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10.6% 감소했으며, 자회사 구조조정에 따른 일시적 비용과 신작 인력 확충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 수익성에 영향을 미쳤다.

수익성 하락에도 불구하고 기존 지식재산권(IP)은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다. '검은사막' 온라인은 신규 지역 '에나니아' 추가와 콘솔 버전의 차세대 기기(PS5, Xbox XlS) 대응을 통해 출시 11년 차에도 전년 대비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이브 온라인' 또한 서비스 22년 차에 확장팩 2종을 선보이며 코로나 이후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하는 등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4분기 IP별 매출은 검은사막 630억원, 이브 273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와 유럽이 66%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지속했다.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8% 증가한 1039억원으로 '붉은사막' QA(품질 보증) 인력 확충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이 반영됐다. 반면 광고선전비는 효율적인 집행 기조를 유지하며 전분기 대비 9.6% 감소했다.

△ '붉은사막' 출시 임박…데모 대신 '오프라인 프리뷰'

펄어비스 '붉은사막'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펄어비스 '붉은사막' [사진=펄어비스] (포인트경제)

펄어비스의 향후 실적 반등은 다음 달 출시 예정인 붉은사막에 달렸다. 지난 2019년 첫 공개 이후 약 7년의 개발 기간을 거친 붉은사막은 현재 최종 폴리싱 작업을 진행 중이다.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해 "출시 전 일반 유저 대상의 데모 배포보다는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하는 오프라인 프리뷰 이벤트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픈월드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몰입도 높은 시연 환경을 제공하고, 단계적인 리뷰 코드 배포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 차기작 '도깨비' 개발 속도·로드맵 가시화

신작 출시 이후의 실적 공백 우려에 대해서도 로드맵을 제시했다. 조미영 펄어비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붉은사막 출시 이후 개발 인력을 차기작인 도깨비 팀에 투입해 개발 속도를 높일 것"이라며, "자체 엔진인 '블랙 스페이스 엔진'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만큼 신작들의 개발 기간은 이전보다 단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깨비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붉은사막 런칭 후 약 2년의 준비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중 적절한 시점에 개발 현황이 추가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브 프론티어'의 네 번째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등 신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절차도 병행하고 있다.

조 CFO는 "처음으로 도전하는 트리플 A급 콘솔 게임인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