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비수도권 '흙수저' 자녀, 80%가 가난 대물림...'수도권 상경'도 금수저 전유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포커스] 비수도권 '흙수저' 자녀, 80%가 가난 대물림...'수도권 상경'도 금수저 전유물

포커스데일리 2026-02-12 04:48:56 신고

3줄요약
[한국은행 제공]

(서울=포커스데일리) 전홍선 기자 = 이제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은 더 이상 현실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너무 먼 이야기가 됐다. 2026년 대한민국에서 부모의 경제력 격차는 자녀의 거주지 선택권을 가르고, 이는 다시 소득 격차로 이어지는 구조로 굳어졌다. 이른바 '자산 대물림' 현상이 숫자로도 분명하게 확인됐다.

한국은행은 11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 연구한 '지역 간 거주지 이동의 특징과 시사점' BOK이슈노트 보고서를 통해 "세대 간 경제력 대물림은 소득보다 자산을 통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특히 세대 간의 경제적 대물림이 지역 간 격차 확대와 맞물려 심화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녀가 부모 품을 떠나 타지로 옮기는 '이주효과'가 교육환경이나 직장 등에 영향을 미쳐 계층 간 소득 대물림을 완화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은이 미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타지로 이주한 자녀의 평균 소득(백분위)은 부모세대보다 6.5%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이주 자녀의 소득은 부모세대보다 2.6%p 낮았다.

이주효과는 자녀의 출생ㆍ이주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수도권 출생 자녀는 수도권내 이주만으로도 계층 상향 이동이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층 자녀가 수도권으로 이주할 경우 도드라졌다. 비수도권 출생 자녀도 수도권으로 이주할 때 경제력 개선 폭이 컸다. 반면 비수도권 출생자녀가 광역권 내에서 이동할 경우에 과거 대비 경제력 개선 폭이 낮았다.

문제는 저소득층 자녀일수록 수도권으로의 이주에 소극적이라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 자산이 하위 25%에 속한 자녀는 상위 25% 자녀보다 수도권으로 이주할 확률이 43%p 가량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서울 및 수도권의 가파른 주거비 상승이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거대한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비수도권에서 태어나 고향에 남은 청년들의 소득 고착화는 심화하고 있다. 1986~1990년생 중 부모 소득이 하위 50%이면서 지역에 남은 자녀가 여전히 소득 하위 50%에 머무는 비율은 전체의 80%를 웃돌았다. 이는 1970년대생들의 동일 조사 비율이 50% 후반인 점을 감안하면 큰 격차다. 비수도권 출신 비이주 자녀들이 소득 상위 25%에 진입하는 비율도 13%(1970년대생)에서 4%(1986~1990년생)로 급락했다.

학력 효과도 지역에 따라 갈렸다. 비수도권 저소득층 자녀가 지역 대학을 졸업했을 때 평균 소득 백분위는 54.5%에서 39.7%로 떨어졌으나 부모 소득이 높은 수도권 대학 졸업자는 61.5%에서 66.5%로 상승했다.

한은은 이러한 불평등이 단순히 개인을 넘어 초저출산과 국가 잠재성장률 하락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청년들이 합리적 선택에 따라 수도권으로 몰리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경쟁과 비용이 사회 전체의 효율성을 갉아먹고 있다는 측면에서다.

한은은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의 온건한 균형발전 정책 대신 파격적인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