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력 7, 80% 수준… 말컹은 리그 개막전에 집중" 김현석 감독 울산 데뷔전 기자회견 [케터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경기력 7, 80% 수준… 말컹은 리그 개막전에 집중" 김현석 감독 울산 데뷔전 기자회견 [케터뷰]

풋볼리스트 2026-02-11 21:21:19 신고

3줄요약
김현석 울산HD 감독. 김희준 기자
김현석 울산HD 감독. 김희준 기자

[풋볼리스트=울산] 김희준 기자= 울산HD에서 공식 데뷔전을 치른 김현석 감독이 어느 정도 만족감을 표했다.

11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2025-2026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리그 스테이지 7차전을 치른 울산이 멜버른시티에 1-2로 졌다. 울산은 승점 8점으로 동아시아 권역 9위로 떨어져 16강 진출이 불투명해졌다.

이날 울산은 짧은 패스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플레이를 펼치고자 노력했다. 아직 선수들의 몸 상태가 온전히 올라온 모습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동경과 이희균의 스위칭 플레이 등에서 김 감독이 추구하는 축구가 어떤 것인지는 일정 부분 드러났다.

그러나 승리까지 챙기지는 못했다. 울산은 전반 36분 마커스 유니스의 크로스를 맥스 카푸토가 머리로 집어넣으며 실점했다. 후반 35분 보야니치가 환상적인 중거리슛으로 동점을 만들긴 했지만, 후반 추가시간 3분 페널티박스 안 혼전을 완벽하게 제어하지 못하고 유니스에게 통한의 실점을 내주며 패배했다.

김현석 울산HD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김현석 울산HD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희망과 아쉬움을 모두 봤던 경기였다. 김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프리시즌 동안 힘들게 준비를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축구라는 게 승패가 있다 보니 경기 내용 면에서 잘했던 부분이 승패 때문에 묻혀버렸다"라며 "오늘 선수들이 하고자 하는 의지, 지지 않고 이기겠다는 의지를 봤다. 경기는 아쉽게 패했지만 의지 면에서 긍정적이다. 앞으로 울산이 더 발전하고 좋은 경기를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총평했다.

이날 김 감독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서는 "경기 중에 턴오버를 했을 때 빠른 전환과 압박을 준비했다. 프리시즌 내내 그 부분에 대해 훈련을 많이 할애했다. 앞으로 경기 때에도 그런 콘셉트로 경기를 할 생각이다. 오늘 100%가 발휘되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인 경기였다. 오늘 경기하는 패턴에서 공격적으로는 4-3-3 운영을 했고, 수비에서는 4-4-2로 블록을 쌓았다. 짧은 시간에 100% 다 맞출 수는 없다. 오늘은 7-80% 나왔다.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부상으로 경기를 마친 서명관에 대해서는 "주치의께서 초음파로 확인하고 있다. 본인 생각에는 일주일 정도 회복이 필요하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동경(울산HD).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이동경(울산HD).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이동경 활용법에 대해서는 "이동경 선수를 윙포워드 쪽에 놨지만 프리롤로 운영했다. 양쪽 윙포워드와 스위칭을 하도록 주문했다. 이동경 선수의 장점은 윙보다 섀도 스트라이커에 있다. 본인의 장점들을 많이 발휘하게끔 준비했다"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축구에서 이동경 선수와 스위칭만 있지 않다. 윙백과 윙포워드, 섀도 스트라이커가 모두 스위칭하며 포켓과 중앙을 활용하는 플레이를 준비하고 있다. 잘 정착이 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결장한 말컹의 컨디션에 대해서는 "말컹 선수는 훈련은 착실하게 했다. 말컹의 출전은 리그 첫경기로 포커스를 잡았다.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 있었으면 넣었을 거다. 본인도 들어가고 싶었겠으나 말컹을 아끼는 차원에서 투입하지 않았다. 아직 훈련이 더 필요하다. 리그 경기에서 말컹이 좋은 모습을 보여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진= 풋볼리스트,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