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부터 ‘아르테미스 2호’까지···달 향한 인류 도전 ‘속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스페이스X’부터 ‘아르테미스 2호’까지···달 향한 인류 도전 ‘속도’

투데이코리아 2026-02-11 17:04:54 신고

3줄요약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뉴시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지훈 기자 | 달 탐사를 둘러싼 우주항공 프로젝트가 잇달아 추진되면서 글로벌 우주항공업계의 이목이 달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우주기업 스페이스X는 달에 ‘자체성장 도시(self-growing city)’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CEO는 최근 관련 프로젝트를 향후 10년 안에 달성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머스크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스페이스X는 화성에도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약 5∼7년 안에 그렇게 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다른 무엇보다 가장 우선순위는 문명의 미래를 확보하는 것이고, 달이 (화성보다) 빠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머스크가 당초 스페이스X가 계획하고 있던 화성 탐사 계획을 연기하고 달 탐사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내년 3월까지 우주선 ‘스타십’을 무인으로 보내 달 표면에 착륙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도 “스페이스X는 누구나 달에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4년 만의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또한 추진 중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아르테미스 2호’는 최근 연료 누출 문제로 지연됐던 일정을 재정비하며 발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2월 발사가 점쳐지던 아르테미스 2호의 경우 이달 3일(현지시간) 실시된 첫 습식 드레스 리허설(WDR)에서 기술적 결함들이 발견되면서 발사가 연기된 바 있다.
 
이에 NASA는 문제 해결을 진행하면서 3월 발사를 목표로 준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미 기술진은 로켓 하단부의 액체 수소(LH2) 누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부품인 실 교체 작업을 마무리 중에 있으며, 다음 리허설을 위한 물리적 준비는 사실상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달 착륙을 목표로 하는 아르테미스 3호 임무에 앞서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성격의 임무인 아르테미스 2호는 우주비행사 4명을 태워 달 궤도를 선회한 뒤 귀환하는 등 약 10일간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일정이 진행될 경우 NASA는 2027년 또는 2028년에 아르테미스 3호를 통해 2명의 우주비행사를 달 표면에 착륙시키는 임무를 추진한다.
 
아울러 아르테미스 2호에는 한국이 개발한 큐브위성 ‘K-RadCube’가 함께 탑재될 예정이다.
 
K-RadCube는 국내 개발 위성 가운데 최초로 밴앨런 복사대를 통과해 우주 방사선을 직접 측정하며, 방사선이 우주인과 우주용 반도체 소자·부품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위성 관제와 지상국 운영을 포함한 통합 관제·운영은 KT SAT이 맡게 된다. KT SAT는 위성 운용과 데이터 수집 전 과정에 참여해 안정적인 데이터 확보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 투데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