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파모 성장통 겪은 NC AI, 다음 행보는 '피지컬 AI'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독파모 성장통 겪은 NC AI, 다음 행보는 '피지컬 AI'

한스경제 2026-02-11 09:37:13 신고

3줄요약
NC AI는 ‘K-피지컬 AI 얼라이언스’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산업 현장 중심의 피지컬 AI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NC AI
NC AI는 ‘K-피지컬 AI 얼라이언스’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산업 현장 중심의 피지컬 AI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NC AI

| 서울=한스경제 박정현 기자 | NC AI가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독파모) 탈락 이후 피지컬 AI를 차기 성장 축으로 내세우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NC AI는 ‘K-피지컬 AI 얼라이언스’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산업 현장 중심의 피지컬 AI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NC AI는 11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피지컬 AI 모델 학습을 위한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 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며 국내 주요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한 ‘K-피지컬 AI 얼라이언스’ 컨소시엄을 공개했다. 컨소시엄에는 리얼월드, 씨메스, 펑션베이, 레인보우로보틱스, 삼성SDS, KAIST·서울대·고려대·GIST 등 주요 대학, ETRI·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정부출연연이 참여했다.

◆ NC AI "우리가 가장 잘하는 건 '피지컬 AI'"

앞서 NC AI는 독파모 탈락 당시 “독파모를 통해 축적한 기반 모델과 컨소시엄 파트너십을 자양분 삼아 산업 특화 AI와 피지컬 AI 등 강점을 살린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하겠다”며 “시장과 산업 현장에서 피지컬 AI의 수요와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보다 중요한 영역인 피지컬 AI에서 경쟁력을 보여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NC AI 관계자는 “이번 컨소시엄을 통해 NC AI가 가장 자신 있는 분야가 피지컬 AI라고 답 드린다”며 “피지컬 AI 모델 개발을 넘어 제조·국방·유통 등 산업 전반으로 산업특화 AI 적용 영역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NC AI는 이번 과제를 통해 텍스트·이미지 중심 생성형 AI의 한계로 지적돼 온 ‘물리적 환각’을 극복하고 로봇이 실제 환경에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WFM)과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개발할 계획이다. 게임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축적한 AI 기술을 산업용 피지컬 AI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적 전환으로 풀이된다.

NC AI 측은 “독파모 당시 함께했던 컨소시엄 참여 기관 다수가 이번 팀에도 참여하고 있다”며 “이전에는 활용 측면의 협력이 중심이었다면 이번에는 기술적으로 각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기관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NC AI는 엔씨소프트 시절부터 축적해온 대규모 시뮬레이션 경험과 멀티모달 AI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피지컬 AI 프로젝트를 총괄한다. 국내 유일의 3D 생성 모델인 ‘바르코 3D’를 포함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가상 환경에서 축적한 AI 역량을 산업 현장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바르코 3D는 글로벌 주요 3D 생성 모델과 비교 가능한 성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서비스 출시 한 달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MAU) 4만명을 기록하는 등 시장 반응을 얻고 있다. NC AI는 해당 모델을 월드 모델 구축의 핵심 요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리니지, 아이온 등 MMORPG 환경에서 다수의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축적한 강화학습 경험 역시 피지컬 AI 개발의 기반이 되고 있다. 복잡한 가상 세계에서 최적의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식이 현실 환경에서 로봇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학습시키는 구조와 유사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인천공항 항공 AI 혁신 허브’ 사업에서 항공 피지컬 AI R&D 센터 주관 기업으로 선정된 실적과 ‘AI 그랜드 챌린지’ 3년 연속 우승으로 검증된 비전 AI 기술, 대규모 GPU 인프라도 월드 모델 개발을 뒷받침한다.

◆ 피지컬 AI, 단순 기술 넘어 소버린 AI 핵심 축으로

NC AI는 이번 발표에서 소버린 AI를 강조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독점해가는 AI 플랫폼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소버린 AI를 확립하기 위한 국가적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NC AI 컨소시엄은 피지컬AI와 월드 모델이 단순한 텍스트·이미지 생성을 넘어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을 이해하고 로봇과 공장을 제어하는 국가 산업의 운영체제라는 점에 주목했다.

엔비디아와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들도 피지컬 AI 시장 진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중국을 제외하면 고도화된 제조 현장 데이터 확보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반면 한국은 반도체·배터리·조선·자동차 등 첨단 제조업 전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근로자 1만명당 로봇 밀도 역시 세계 1위로 알려져 있다.

컨소시엄은 이러한 산업 환경을 강점으로 삼아 국내 제조 현장에서 축적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AI 모델과 시뮬레이터 학습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외산 AI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피지컬 AI 영역에서 한국형 소버린 AI 기반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 NC AI 컨소시엄 "피지컬 AI 최강 모았다"

 
컨소시엄에는 NC AI 외에도 각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참여했다. 세계적인 피지컬 AI 경연 대회에서 수상한 리얼월드와 물류 공정 자동화 양산 경험을 보유한 씨메스가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 분과에 참여한다. 리얼월드는 다양한 로봇 형태에 적용 가능한 범용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을 맡아 분과를 주도한다.

또 NASA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사용하는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 펑션베이와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ETRI,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참여해 마찰이나 유연체 등 정밀한 물리 환경을 구축한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데이터 수집에 최적화된 이동형 양팔 로봇 플랫폼을 제공하며 국내 최다 피지컬AI 데이터 생산체계를 보유한 컨피그인텔리전스의 휴먼 데이터 팩토리와 문화방송의 방대한 영상 아카이브, 엔닷라이트의 생성형 3D 에셋 기술과 KETI의 데이터 아키텍쳐 설계, 표준화 활동 등을 결합, AI 학습에 필요한 고품질 데이터를 공급한다.

학계도 참여해 이론적 기반을 강화한다. KAIST는 로봇이 장시간 작업에서도 공간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3D 메모리 기술을 담당하고 서울대는 로봇 하드웨어 전반에 지능을 적용하는 통합 행동 공간 기술과 고정밀 조작 시뮬레이션을 맡는다. 고려대는 AI가 생성한 가상 시나리오의 물리적 오류를 검증하는 기술을 GIST는 영상 기반 물리량 추론 기술을 지원한다.

개발된 기술은 삼성SDS의 제조·물류 현장, 씨메스의 이커머스 풀필먼트 센터, 리얼월드의 도심형 서비스 환경, 공항 운영·보안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실증을 거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현장 실증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패 데이터를 다시 학습에 반영하는 구조를 통해 상용화 시점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독파모 정예팀으로 NC AI와 함께 했던 업스테이지도 협력을 희망했다. 향후 텍스트 이해 기반 논리적 추론을 통한 월드 생성 및 제어 등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연수 NC AI 대표는 “이번 컨소시엄은 기업 규모와 지역과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피지컬AI 글로벌 1위’라는 단일 목표를 위해 모인 역대급 연합군”이라며 “참여 기업들의 압도적인 기술력과 산업계의 뜨거운 기대에 부응해 가상과 현실을 잇는 독보적인 AI 기술로 대한민국 산업의 새로운 100년을 여는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