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주 간판 박희정, 6.3 지방선거에 '출사표'… 포항시장 선거판 지각 변동?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지역 민주 간판 박희정, 6.3 지방선거에 '출사표'… 포항시장 선거판 지각 변동?

폴리뉴스 2026-02-10 22:06:39 신고

더불어민주당 박희정 포항시의원이 10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사진=더불어민주당 포항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희정 포항시의원이 10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사진=더불어민주당 포항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

[폴리뉴스 권택석(=경북)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희정 포항시의원이 10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3선 시의원을 지낸 박 의원의 출마로 6.3 지방선거 포항시장 선거 구도가 재편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포항은 이강덕 前 시장의 3선 연임 제한으로 선거 구도가 새로 짜이는 지역이며 과거 민주당 시장의 당선 사례도 있었다. 또 2018년 포항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허대만 후보가 42.41%를 득표해 당선권에 근접했던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영남지역 내 민주당 단체장의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박 의원은 출마선언에서 "지금 포항은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라며 인구·고용·폐업 지표를 제시했다. 이어 "2014년 51만 9천 명이던 주민등록인구가 2025년 48만 8천 명으로 줄었고 철강공단 노동자도 1만 6천 명에서 1만 3천 명으로 감소했다"며, "2025년 상반기 고용률은 59.6%로 전국 평균(61.4%)보다 낮고 실업률은 3.3%로 상승하고 있으며 2024년 폐업률도 10.7%"라고 밝혔다.

그는 또 "철강산업의 위기로 시민들이 일자리를 잃을 때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고용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위해 뛰었다"며, "중앙정부와 호흡을 맞추며 국정과제를 함께 설계하고 완주하는 여당 시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선거는 민주당이 국정을 책임지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지방선거라는 점에서 '정권과 지방정부 간 호흡'을 통한 변화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역주의를 뛰어넘는 위대한 선택, 포항의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선택은 시민들이 나설 때 가능하다"며, "'포항, 박희정'으로 재부팅 버튼을 눌러달라"고 말하면서 3대 시정 비전을 제시했다.

첫째, '국가 전략사업이 들어오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한 국가 북극해운정보센터 유치와 해양·물류·에너지·데이터 산업 육성을 추진.

둘째, '철강 이후 100년 산업도시' 전환 위한 RE100·탄소중립 대응 철강산업 혁신, 군함·선박 유지·보수 중심의 MRO 산업 육성, 주민 참여·수익 환원 포항형 에너지 전환 모델 제시.

셋째, '떠나지 않는 도시'를 위해 청소년 무상교통 도입, 청년 정착 패키지(일자리·주거·문화), 여성의 경력단절을 줄이는 생활 시스템 구축.

박희정 포항시의원은 자신이 치른 3번의 선거(2014, 2018, 2022년)에서 모두 당선됐고 제9대 포항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최근까지 더불어민주당 포항시남구울릉군지역위원장을 역임하며 정권 교체에 기여했다.

박희정 포항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박희정 포항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 박희정 의원 약력 >>

포항 출생

효자초-포항항도중-포항중앙여고-동국대 졸업

동국대학교대학원 행정학 석사

전)동국대학교 법정대학 부학생회장

전)포항지방의정연구소 사무국장

전)효자초등학교 운영위원장

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 경북 운영위 공동대표

전)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

전)제21대총선 허대만 후보 총괄선대본부장

전)제21대 대통령선거(이재명 후보) 경북선대위 포항시남구울릉군 선대위원장

현)포항시의회 의원(제7·8·9대)

전)더불어민주당 포항남구울릉군지역위원장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