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부와 권력의 문제를 언급하던 중, 스스로 말을 멈추는 장면이 공개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는 “이 얘기를 하면 암살당할 수도 있다”며 더 이상의 설명을 피했다.
해당 발언은 조 로건이 진행하는 팟캐스트에서 나왔다. 머스크는 대화 중 “이건 단순한 내부자 거래 문제가 아니다”라며, 부가 축적되는 방식 자체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사회자는 “그들이 부를 축적하는 방식 말이죠? 그럼 어떤 방식을 쓰고 있나요?”라고 물었다. 질문은 구체적이었고, 답을 요구하는 흐름이었다.
하지만 머스크는 잠시 말을 멈춘 뒤 웃음을 섞어 이렇게 답했다. “그걸 설명한다고 해서 제 수명이 늘어나진 않을 거예요.” 이어 “부패 문제는 너무 깊게 파고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다 진짜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머스크는 이후 “음… 뭐, 그런 거죠”라며 말을 흐렸고, 해당 주제는 그대로 끝났다. 특정 인물이나 집단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선을 넘는 순간 위험해질 수 있다’는 인식만은 분명히 남겼다.
이 장면을 본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대체 뭘 보고 있길래 저렇게까지 말하는 거냐”, “도대체 얼마나 부패했으면 저런 말을 하느냐”는 반응이 나왔다. 무엇을 말했는지보다, 끝내 말하지 않은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Copyright ⓒ 이슈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