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장벽 낮은 외식업 "물류·메뉴개발 살펴봐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진입장벽 낮은 외식업 "물류·메뉴개발 살펴봐야"

프라임경제 2026-02-09 16:58:32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창업을 생각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업종은 외식업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이용하면 손쉽게 창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맹창업을 선호한다. 

하지만 고환율과 고물가에 따른 소비 위축과 수익성 등으로 예상 밖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가맹본부의 물류공급을 포함한 식자재 원가 관리와 신메뉴 개발, 꾸준한 마케팅 등도 반드시 살펴야 할 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 프라임경제

윤인철 광주대학교 창업학과 교수는 "본사의 운영 노하우와 철학, 가맹점 지원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창업자 스스로도 점포 입지, 각종 SNS 마케팅 능력을 갖추는 것도 무한 경쟁시대에 필요한 요소"라고 조언했다. 

프리미엄 숙성고기 프랜차이즈 담가화로구이는 손쉬운 운영관리와 물류혁신 시스템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급성장 중이다. 손질이 완료된 고기와 완제품 찬류를 공급해 별도의 전문 인력이 필요없다는게 장점이다. 또 효율적 원가 관리로 경쟁력을 강화했다. 육부 손질과 1차 숙성을 완료한 상태에서 납품해 불필요한 로스를 줄이고, 고품질의 고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58년간 3대를 이어온 변함없는 맛으로 국수 명가로 자리한 망향비빔국수도 안정적 물류 공급을 위해 HACCP 인증을 받은 자체 공장에서 엄격한 위생 관리와 연구를 거쳐 야채수와 백김치, 국수를 생산하고 있다. 야채수와 김치는 50년 전통 기법 바탕에 유산균 함유량을 높여 건강까지 챙긴게 특징이다. 

여기에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품질의 식재료 확보를 위해 연천지역 특산물만을 납품받고 있다. 

한식 프랜차이즈 죽이야기는 솥밥·솥죽 중심의 한식 캐주얼 레스토랑으로 리뉴얼하면서 점주 노동강도 해소와 고객 다양화에 성공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기존 죽 중심의 메뉴 구성에서 벗어나 솥죽과 솥밥을 비롯해 덮밥, 비빔밥 등 한식 전반으로 메뉴를 확장했다. 임영서 죽이야기 대표는 “죽이야기는 ‘죽이 약이다’라는 콘셉트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죽을 넘어 다양한 건강식·영양식을 아우르는 한식 다이닝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커피베이 익스프레스는 계절별, 분기별로 꾸준한 신메뉴를 선보이며 메뉴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에는 핫한 과일인 딸기를 활용한 음료 신메뉴를 출시하며 2030 여성을 겨냥한 시즌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 시즌 커피베이 익스프레스는 딸기주스와 딸기망고 스무디 등 총 2종의 신메뉴다. 커피베이 익스프레스는 시즌별 콘셉트 메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을 제안하고 있는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