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 연속 공중제비 영상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 연속 공중제비 영상 공개

포인트경제 2026-02-09 12:51:39 신고

3줄요약

[포인트경제]

아틀라스가 백 텀블링을 하는 모습 아틀라스가 백 텀블링을 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보스턴다이나믹스가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연속 공중제비 및 빙판길 주행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CES 이후 처음으로 공개된 아틀라스의 실전 투입 훈련 모습이다.

7일(현지시각) 보스턴다이나믹스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옆돌기와 백 텀블링을 연속으로 수행했다. 기존에 각각 선보였던 동작을 기계체조 선수처럼 매끄럽고 유연하게 연결해 보였다. 특히 공중제비 마무리 동작인 착지 과정에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했다.

아틀라스는 빙판길에서도 넘어지지 않고 걷는 모습을 선보였다. 발이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균형을 잡고 전진하는 데 필요한 고도의 판단 및 제어 로직이 적용됐다. 이번 영상에는 텀블링과 빙판길 주행 중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실패 장면도 함께 공개됐다. 이를 통해 고난도 동작이 로봇에게 얼마나 어려운 과제인지를 보여줬다.

이번 영상은 도약부터 공중 자세 제어, 착지 충격 흡수, 자세 회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끊김 없이 수행하는 연속 전신 제어(Whole-body control) 능력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음을 확인시켰다. 이는 대규모 반복 학습을 통해 축적된 강화학습 기반 제어 기법과 전신 제어 알고리즘을 결합한 결과다. 아틀라스는 연속 수행과 반복 검증이 가능한 전신 기동 능력을 확보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가동에 따라 연구용 버전 성능 테스트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은 RAI(Robotics and AI) 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전신 제어 및 이동성 한계를 시험하는 최종 테스트를 진행했다.

현대차그룹은 CES에서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생산 거점에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개발형 모델을 투입하고 공정 단위별 검증을 통해 단계적으로 아틀라스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28년부터 HMGMA에서 부품 분류를 위한 서열 작업 등 안전성과 품질 효과가 검증된 공정에 우선 적용하고 2030년부터는 부품 조립까지 작업 범위를 넓힌다.

아틀라스의 연속 공중제비 영상 공개 이후 유튜브 사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한 사용자는 “놀랍도록 인상적이다”라는 댓글에 2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남겼다. 다른 사용자들은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사람같은 보행 동작이다”, “실패한 모습도 같이 보여주는 게 진짜 멋있다”, “로봇인데도 성장 드라마 같은 감동이 있네” 등의 댓글을 달았다.

한편 아틀라스는 CES 2026에서 글로벌 IT 전문 매체 CNET이 선정하는 ‘Best of CES 2026’에서 ‘Best Robot(최고 로봇)’ 상을 수상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오랜 테스트를 거친 아틀라스가 올해 세련된 제품으로 거듭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