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다카이치 압승 축하…3분의 2 의석 확보해 의회 장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트럼프 "다카이치 압승 축하…3분의 2 의석 확보해 의회 장악"

이데일리 2026-02-09 09:06:5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집권 여당이 중의원(하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것에 축하한다는 뜻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사진=AFP)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트루스소셜을 통해 “오늘 매우 중요한 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와 그의 연합에 축하를 보낸다”며 “그는 매우 존경받고 매우 인기 있는 지도자다. 대담하고 현명한 선거 출마 결정이 큰 성과를 거뒀다”고 추켜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의 정당이 이제 의회를 장악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역사적인 3분의 2 의석이라는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3분의 2’라는 점을 대문자로 표기해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카이치 총리와 그의 연립을 지지하게 돼 영광이었다. 보수적 가치와 힘을 통한 평화 의제를 입법으로 추진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길 바란다”며 미·일 동맹의 굳건함과 유대감을 과시하는 한편 유권자들을 향해서도 “열정적으로 투표해준 일본의 멋진 국민들은 항상 나의 강력한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당시 아베 신조 전 총리와 돈독한 친분을 과시했던 만큼, 그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다카이치 총리에 우호적인 입장을 유지해 왔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자민당 총재)의 압도적인 승리를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적었다. 일본과 EU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교도통신은 평가했다.

로베르타 메촐라 유럽의회 의장도 다카이치 총리에게 축하를 표명하며 “일본과 EU의 견고한 협력 관계가 지속되는 것이 세계 경제 안정성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