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동탄 큐플레이 남태현 대표,
유동인구 많은 동탄 북광장에 위치,
중대 6대로 한달 매출 750만원,
관리비 등 제하고 250만원 순수익
“코로나19때보다 더 어렵다.”
유동인구 많은 동탄 북광장에 위치,
중대 6대로 한달 매출 750만원,
관리비 등 제하고 250만원 순수익
당구장 사장님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자영업자들이 경기침체 직격탄을 맞으며 폐업이 속출하는 가운데, 당구장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이런 여건에서도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어려움을 이겨내는 당구장이 있다. 과거처럼 호황까지는 아닐지라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활기차게 돌아가는 당구장이다. 그런 당구장을 찾아 위기를 극복하는 노하우를 들어봤다. 여섯 번째는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 북광장에 있는 무인당구장 큐플레이(대표 남태현, 51)다. 큐플레이는 동탄의 상업지역에 있으며, 8층건물 5층에 위치했다. 이 지역은 유동인구도 많고 특히 젊은층이 많이 몰리는 상권이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신생 당구클럽임에도 나름대로 성과를 내며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큐플레이를 찾은 건 1월31일 토요일 오후 4시 무렵이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이 곳에 들어서자 10대 손님들이 가득 차 있었다. 뜻밖이었다. 40~60대 손님이 주를 이루고, 10~20대는 적을줄 알았는데 정반대였다. 10대 손님들은 때론 진지하게, 때론 웃고 떠들면서 4구를 치고 있었다. 공간 전체에 활기가 넘쳤다.
빌리존 무인당구시스템 스코페이 활용
하루 한번 당구장 들러…외부에서 실시간 체크
10대 손님이 많은 건 이유가 있었다. 큐플레이 내부는 화사하고 깔끔했다. 기존 당구장에서 흔히 보는 어두운 분위기나 올드한 이미지 대신, 밝고 세련된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다. 남태현 대표는 ‘힙하고 깔끔한 당구장’을 표방했다고 했다. 남태현 대표 얘기를 들어봤다.
하루 한번 당구장 들러…외부에서 실시간 체크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달라.
=화성시 동탄신도시 북광장에 있는 무인당구장 큐플레이를 운영하는 남태현이다. 골프 당구 야구 등 스포츠대회는 물론 지역축제, 콘서트, 전시회, 박람회 등 이벤트 프로모션 분야에서 오래 일했다. 초창기 PBA운영을 지원하기도 했다. 대회장 세팅이나 공간구성 등이다. PBA킨텍스전용스타디움이 생기면서 그만뒀다.
▲당구장 규모는.
=168㎡(60평)으로 중대 5대, 포켓테이블 1대다.
▲무인당구장을 창업한 이유는.
=지난해 11월까지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했는데 인건비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기 어려웠다. 그러던 중 인건비 부담이 적은 업종을 고민하다 무인당구장을 주목하게 됐다. 앞으로 시장 전망도 충분하다고 판단했고 그 동안 쌓은 경험을 살려 당구장 운영에 도전했다. 빌리존의 무인당구시스템 스코페이(SCOPAY)를 사용하고 있다.
▲당구장 오픈 준비과정은 어땠는지.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하면서 1년 정도 시장조사를 병행했고, 평소 친분 있던 당구스코어보드업체 빌리존 류연식 대표 도움을 많이 받았다. 특히 무인당구장 트렌드와 운영과 관련해서 류연식 대표에게서 조언을 많이 받았다. 당구장은 젊은 세대가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인테리어에 신경을 썼다
▲당구장 컨셉을 젊은층에 맞췄다고.
=컨셉은 힙하고 깔끔하게다. 손님 80%가 10~30대다. 젊은이가 많이 몰리는 상권이고, 인근에 삼성전자 기흥캠퍼스가 있다. 인테리어를 젊은 감각에 맞췄다. 블랙과 그린으로 색을 맞추면서 펍 스타일을 내려고 했다. 일부 나이드신 분은 어둡다고 하는데 젊은층이 좋아한다. 나사지도 클라손의 회색제품을 쓴다. 장차 무인당구장을 브랜드화해서 추가로 오픈할 생각이어서 인테리어에 브랜드 콘셉트를 심으려 했다.
▲당구장 오픈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점은.
=입지 선정이다. 24시간 당구장 운영을 생각했기 때문에 심야에도 고객이 올 수 있는 위치여야 했고, 여러 곳을 찾다가 동탄 북광장 상권을 선택했다. 이곳은 동탄1신도시 조성 이후 20년 가까이 형성된 상권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라인을 중심으로 학원가·식당·모임 공간이 밀집해 있어 지역 내에서도 상권이 가장 활발한 편이다.
▲매출과 수익이 궁금하다.
=당구테이블 6대로 하루 매출은 평일 25만원, 주말 35만원쯤 된다. 한달에 750만원~800만원이다. 임대료와 관리비 등 각종 비용으로 400만원 가량 지출하고, 250만~300만원 가량이 순수입(세전)이다. 점차 증가추세여서 한달 매출 1000만원을 내다보고 있다.
▲손님 구성은 어떤가.
=낮시간대는 고정 손님이 많고, 상업시설이 몰려있다보니 저녁에는 유동손님이 많다. 밤 12시 이후에는 인근 가게 운영하는 사장님과 종업원들이 많이 이용한다. 젊은 친구들이 많이 즐기는 4구 이용 비율이 80~90%정도다. 평일은 심야 시간대(자정~오전 6시) 이용률이 가장 높고, 주말은 저녁 7시부터 밤 10시가 피크다.
▲당구장을 어떻게 관리하나.
=아침 8~10시쯤 당구장에 들러 테이블 정리, 바닥 청소, 공과 장갑 정리, 음료수 보충 등을 한다. 1시간~1시간30분 정고 걸린다. 그리고 당구장에서 나온다. 하루에 아침에 한번 오는 셈이다.
▲나머지는 외부에서 체크하나.
=그렇다. 빌리존 스코페이 앱을 통해 실시간 게임 현황 및 결제 현황, 기간별 매출현황, 등박스 온오프, 셀프 점수판 결제 등을 파악한다. 손님들이 무인운영에 적응하면서 오픈 후 두달 동안 단 한 번도 먹튀가 없었다.
▲손님 입장에서 무인당구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큐플레이 출입문은 24시간 상시 개방돼 있다. 무인당구장은 편리함이 장점인데 손님들이 당구장 출입할 때부터 불편을 느껴서는 안된다. 손님이 자유롭게 당구장에 입장, 원하는 테이블에 가서 스코어보드에 로그인하면 곧바로 조명이 들어오고 경기하면 된다. 결제도 스코어보드에서 바로 한다. 한판 두판 끝날 때마다 해도 되고, 모든 경기 끝나고 한번에 결제해도 된다.
▲지금 무인당구 시스템에 만족하나.
=빌리존 스코페이에 100% 만족한다. 우선 가성비가 좋다. 테이블 6대 전체 설치비가 420만원이다. 또한 당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 손님들은 한판 두판 끝날 때마다 바로바로 결제하길 원하는데 ‘스코페이’가 딱 맞는다.
▲앞으로의 계획은.
=궁극적으로 하루 1시간만 투자해도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당구를 치는 사람뿐 아니라 함께 온 사람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 현재 큐플레이 동탄점에는 랜덤 뽑기 기계를 들여놨지만 추후에는 오락기, 콘솔게임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하려고 한다.[동탄(화성)=김기영 MK빌리어드뉴스 기자]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