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경남 찾아 '철도 착공' 축하…"균형발전이 생존전략"(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대통령, 경남 찾아 '철도 착공' 축하…"균형발전이 생존전략"(종합)

연합뉴스 2026-02-06 14:09:40 신고

3줄요약

남부내륙철도 침목에 직접 서명…'무재해 건설' 결의 퍼포먼스도

오후엔 경남서 타운홀미팅…2주 만에 PK 찾아 민심 끌어안기

이재명 대통령,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참석 이재명 대통령,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참석

(거제=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시 견내량 인근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2026.2.6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황윤기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에서 열린 남부 내륙철도 착공식에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검은색 정장에 청색과 적색, 밝은 회색이 교차하는 넥타이 차림으로 행사에 참석했고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동행했다.

착공식에서는 먼저 김 장관이 2011년부터 이어져 온 철도 건설 사업의 경과와 향후 계획, 기대효과 등을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이후 기념사에서 "단순히 선로 하나를 놓는 사업이 아니다. 지역의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국토 대전환의 시작"이라며 남부 내륙철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새 철도와 '지역 주도 성장'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균형발전이 대한민국의 생존전략"이라고 특히 힘주어 말했으며, 말미에는 참석자들에게 "단 한명의 산업재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당부도 덧붙였다.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기념사하는 이재명 대통령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기념사하는 이재명 대통령

(거제=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시 견내량 인근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6.2.6 xyz@yna.co.kr

기념사를 시작하기에 앞서선 "착공식을 온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 박수로 함께하겠다"고 즉석에서 제안해 참석자들과 다 같이 박수를 치기도 했다.

이후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과 시공사 대표, 현장 소장들이 작업복 차림으로 무대에 올라 '무재해 건설 현장 달성'을 다짐하며 안전 시공을 결의하는 퍼포먼스도 벌였고, 이 대통령과 김 장관 등 참석자들의 기념 세리머니를 끝으로 행사가 종료됐다.

이 대통령은 착공식에 앞서 철로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침목에 직접 서명하기도 했다.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남부 내륙철도는 경남 거제시에서 고성군을 경유해 경북 김천시를 연결하는 철도망이다.

완공 후에는 서울에서 거제까지 이동시간을 현재 4시간대에서 2시간 50분가량으로 줄여준다는 점에서 PK(부산·경남) 지역의 숙원 사업으로도 꼽힌다.

나아가 정부에서는 이 대통령의 균형발전 핵심 구상인 '5극(수도권·동남권·대경권·중부권·호남권) 3특(강원·전북·제주)' 전략에 있어 동남권 발전을 견인할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거제 2시간대'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서울~거제 2시간대'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거제=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시 견내량 인근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2026.2.6 xyz@yna.co.kr

이날 행사는 '시간의 벽을 깨는 혁신, 서울∼거제 2시간대 실현'이라는 제목으로 열렸으며, 이 대통령과 김 장관, 김 위원장 외에도 경남·경북 지역 지자체장과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청와대는 "대한민국 국토 대전환의 첫 삽을 떴다"며 "정부의 국가 균형성장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부 내륙철도가 초광역권 성장을 이끄는 성공적인 국가 인프라 모델로 완성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경남 지역 주민들과 타운홀미팅을 갖는다.

지난달 23일 울산에서 새해 첫 타운홀미팅을 가진 데 이어 2주 만에 다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방문하는 등 PK 민심 끌어안기에 부쩍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행사에서는 제조업이 밀집한 경남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지역에 특화된 첨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5극 3특 전략에 따른 부·울·경 통합에 관한 언급이 나올지도 주목된다.

이재명 대통령, 남부내륙철도 침목에 서명 이재명 대통령, 남부내륙철도 침목에 서명

(거제=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시 견내량 인근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서 침목에 서명하고 있다. 2026.2.6 xyz@yna.co.kr

hysu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