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서울, 집값 폭등해 사람이 살 수 없는 지경"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재명 대통령 “서울, 집값 폭등해 사람이 살 수 없는 지경"

위키트리 2026-02-06 14:01: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경남 거제시 견내량 인근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뉴스1(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집값 폭등으로 서울이 사람이 살 수 없는 지경이 됐다면서 지방 주도 성장과 국토 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6일 경남 거제에서 열린 남부내륙철도 착공식에서 "단순히 선로 하나를 놓는 사업이 아니다. 지역의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국토 대전환의 시작"이라면서 "오늘은 한계에 달한 수도권 중심 성장을 벗어나 지방 주도 성장의 포문을 열어젖힌 역사적인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총연장 174.6㎞를 잇는 고속철도 사업이다. 2030년 개통이 목표다. 완공되면 서울에서 거제까지 이동 시간은 현재 4시간대에서 약 2시간 50분으로 줄어든다.

이 대통령은 "남부 내륙철도는 1966년 '김삼선(김천∼삼포선)' 이라는 이름으로 기공식을 갖고도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60년 동안 사업이 멈춰 있었다.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중단돼 너무 큰 피해를 감수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은 타지에 가려면 오랜 시간 차를 타야 했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먼 도시로 떠나야 했다. 동네에 기차역 하나 없는 설움이 끝내 지역 소멸의 위기까지 불러오고 있었다"고 했다.

또 "도민 여러분이 참 오랫동안 기다리셨다"며 "이번 철도는 수도권에서 거제까지 2시간대로 연결하며 경북과 경남의 곳곳을 전국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진주와 사천의 우주항공 산업, 거제의 조선·해양 산업은 내륙의 물류 거점과 만나 경쟁력을 더하고, 철도가 지나는 곳마다 들어서는 산업 단지는 경북과 경남 곳곳을 청년이 돌아오는 활기찬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모든 결실은 도민 여러분이 누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1극 체제는 이제 한계를 맞이했다"며 "대한민국은 지난 시기 자원과 기회를 한쪽으로 몰아주는 소위 '몰빵', '올인' 전략을 구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특정 대기업, 특정 계층에 모든 기회를 몰아줬고, 이로 인한 낙수효과로 상당한 성과를 냈던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도권으로 모든 것이 몰리는 상황이 자원과 기회의 비효율을 불러오고 있다. 서울의 집값은 폭등해 사람이 살 수 없는 지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지방은 소멸 위기를 겪고 있다"며 "이제 균형성장을 대한민국의 생존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착공식이 열리는 이곳은 이순신 장군께서 한산도 대첩의 승리를 일궈낸 견내량이 있는 곳"이라며 "과거의 견내량이 나라를 지키는 최전선이었다면, 오늘의 견내량은 지역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이 재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의 첫 삽이 대한민국 국토대전환의 새 길이 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수도권에서 거리가 멀수록 더 두텁게, 더 과감하게 지원해 5극 3특 체제로의 대전환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현장 여러분의 안전"이라며 "공사 과정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안전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단 한 명의 산업재해 피해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