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025 양평’❶안전도시 양평❵"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안전도시 양평"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획 ‘2025 양평’❶안전도시 양평❵"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안전도시 양평"

투어코리아 2026-02-06 09:00:28 신고

3줄요약
전진선 양평군수 /투어코리아뉴스 김경남 기자
전진선 양평군수 /투어코리아뉴스 김경남 기자

[투어코리아=김경남 기자] 전진선 양평군수 민선8기 군정 핵심 가치 중 하나가 '안전'이다. 전진선 군수가 ‘안전’을 제도적 틀안에서 두기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다. 양평군은 최근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양평군민안전보험을 통해 군민의 일상 속 위험까지 책임지는 안전망 구축에 나섰다.

단순한 행정 서비스가 아닌, 도시의 품격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적 선택이라는 평가다.

▲국제안전도시 조례 제정…안전을 ‘정책’으로 끌어올리다

이번에 제정된 국제안전도시 관련 조례는 재난·사고 예방, 교통·생활·범죄·산업·재해 안전 등 모든 생활 영역의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다.

국제안전도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개념으로, ▲사고와 재해를 예방하는 도시 시스템 ▲주민 참여형 안전 거버넌스 ▲지속적인 데이터 기반 정책 개선 을 핵심 요건으로 삼는다.

전진선 군수는 “안전은 선택이 아닌 기본이며, 군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도시 조성을 통해 양평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겠다” 고 밝혔다.

양평군은 관내 재난안전 취약 지역고 시설들의 상시 점검 및 진단하는 사전예방 활동으로 양평군 재난발생 최소화를 위한 '지역안전관리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양평군은 조례 제정을 통해 중장기 안전도시 로드맵 수립, 부서 간 통합 안전정책, 군민 참여형 안전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용문산 관광지 단풍/투어코리아뉴스 김경남 기자
용문산 관광지 단풍/투어코리아뉴스 김경남 기자

▲안전앞에 평등한 양평군…안전보험가입

제도 중에서도 눈에 띄는 정책은 양평군민안전보험이다. 양평군민이면 누구나 적용 대상자가 되는 보험은 군이 2억6754천원의 예산이 소용된다.

양평군에 주민등록을 둔 군민이라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재난에 대해 보험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 자연재해, 상해 사고 등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 앞에서 군민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이는 단순한 복지 차원을 넘어 ‘사고 이후의 책임까지 행정이 함께 진다’는 군정 철학의 상징으로 평가된다.

▲'살고 싶은 양평’에서 ‘머물고 싶은 양평’으로

양평군은 수도권 대표 친환경·관광 도시로 성장해 왔지만, 전진선 군수는 여기에 ‘안전’이라는 도시 브랜드를 더하고 있다.

▲ 아이 키우기 안심되는 도시 ▲ 어르신이 걱정 없이 생활하는 도시 ▲ 관광객이 머물러도 불안하지 않은 도시 이 모든 조건의 출발점이 바로 안전이라는 것이다.

특히 생활안전, 교통안전, 재난 대응 체계 강화는 정주 인구뿐 아니라 관광·체류 인구 확대에도 직결된다. ‘살고 싶은 양평’을 넘어 ‘머물고 싶은 양평’, 그리고 ‘다시 찾고 싶은 양평’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이다.

▲안전도시 양평, 군민의 일상이 달라진다

전진선 군수는 민선 군정 전반에 걸쳐 현장 중심 행정, 예방 중심 안전 정책을 강조해 왔다. 이번 국제안전도시 조례 제정과 군민안전보험은 단기 성과보다 장기적 신뢰를 선택한 정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행정이 먼저 위험을 줄이고, 사고가 발생하면 끝까지 책임지는 도시. 양평군이 그리는 미래는 분명하다. 안전이 곧 경쟁력인 도시, 안전도시 양평이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