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KS 인증 자재’ 임의 사용 논란 동원개발, 다른 공공분양 사업 입찰에도 참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비KS 인증 자재’ 임의 사용 논란 동원개발, 다른 공공분양 사업 입찰에도 참여

투데이코리아 2026-02-06 08:00:00 신고

3줄요약
▲ 부산도시공사 사옥 전경. 사진=부산도시공사
▲ 부산도시공사 사옥 전경. 사진=부산도시공사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동원개발이 부산도시공사(BMC)로부터 사업을 수주해 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던 과정에서 인증되지 않은 자재를 사전 승인 없이 무단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런 가운데 동원개발이 BMC의 또 다른 공공분양주택 건립 사업에 단독으로 입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5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동원개발은 부산 기장군 일광지구 4블록 통합공공임대주택 건립 공사 과정에서 KS 인증이 되지 않은 ‘비KS 자재’를 부산도시공사의 승인 없이 사용한 사실이 특별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해당 현장은 부산 첫 통합공공임대주택 사업으로, 지하 2층에서 지상 25층 규모 7개 동, 총 1134가구가 조성된 대규모 공공주거단지다.

설계도서와 시방서에는 KS 인증 자재 사용이 명시돼 있었지만, 동원개발은 강마루 접착제와 비닐계 타일 접착제 등 총 9개 자재를 미인증 제품으로 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전 계획과 다르게 KS 인증 제품 대신 비KS 자재를 사용하려면 BMC 측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동원개발은 이러한 절차 없이 공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부 욕실과 발코니 바닥 타일은 KS 품질 기준치인 흡수율 3% 이하를 충족하지 못해 KS 인증 자재로 재시공되기도 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이를 근거로 동원개발 컨소시엄에 벌점 부과를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투데이코리아에 “비KS 자재 자체가 법적으로 무조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KS 자재 사용이 협의된 공사에서 이를 변경할 경우 반드시 발주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동원개발은 이 같은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 감사에 적발됐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러한 계약 위반 사항이 확인된 이후에도 동원개발이 BMC가 추진 중인 또 다른 공공분양주택 건립 사업 공모에 단독으로 참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경쟁 없이 수주가 가능해지는 구조가 형성되면서, 공공사업 관리·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이를 두고 “단독 입찰이라고 해서 무조건 해당 업체와 계약이 이뤄지는 구조는 아니다”며 “평가 기준 미달 시 계약이 배제될 수 있고, 일광지구 통합공공임대주택 현장에서 발생한 비KS 자재 무단 사용과 하자 발생 여부 역시 향후 사업자 선정 과정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동원개발은 절차 위반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품질기준에 부적합한 자재를 사용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동원개발은 본지에 “비KS 자재는 국가공인시험기관 시험을 통해 KS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시험 결과가 나오기 전 선시공이 이뤄진 절차상 미준수 사항이 지적된 것”이라며 “입주자 사전점검 이전 해당 부위를 모두 철거하고 KS 인증 자재로 재시공을 완료했다”고 해명했다.

입주 이후 발생한 하자와 관련해서는 “전체 1134세대 가운데 화장실 천장 누수 등 3건이 접수됐으며 모두 보수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투데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