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뉴스] [전문] 곽동윤 안양시의원 5분 발언 "안양시 스마트 계측 시스템 도입 촉구"
존경하는 57만 안양시민 여러분, 정론직필을 위해 힘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최대호 안양시장님을 비롯한 이천여 공직자 여러분, 안양2동, 박달동, 호현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안양시의원 곽동윤입니다.
오늘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박준모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안전한 도시 안양을 위한 스마트 계측 도입”을 주제로 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도심지 공사는 지상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 지하공간 개발을 동반합니다. 지하층 및 지하시설물을 위한 굴착공사장은 흙막이 가시설을 필수적으로 설치하고, 흙막이와 실제 공사현장의 차이로 인한 붕괴사고와 인접 시설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측관리’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계측관리를 시행하더라도 붕괴사고를 완벽하게 막기 어렵습니다. 관련 사고도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양시에서도 십여년전에 건설 현장의 옹벽이나 토사가 붕괴되면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안양시 곳곳에서 대형 지하철도 공사와 개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지하 깊숙이 파고드는 굴착공사가 늘어나면서, 지반 침하나 옹벽 붕괴 위험에 대한 시민 불안도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눈과 순찰에만 의존하는 낡은 안전관리로는 더 이상 시민의 생명을 지킬 수 없습니다. 저는 우리 시의 안전관리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스마트 계측” 도입을 제안합니다.
스마트 계측이란 공사현장에 첨단 센서와 IoT 통신망을 설치하여, 지반이나 구조물의 미세한 움직임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측정·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사람이 일일이 재지 않아도, 센서가 분 단위로 데이터를 보내주고, 위험징후가 보이면 자동으로 경보 문자를 관계자에게 발송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니 야간이나 휴일에도 대비가 가능합니다 .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누적된 데이터를 AI가 학습하여 위험 징후를 더 빠르게 감지하고 예측 경고까지 가능해집니다. 사고를 사후조사 하는 시대에서,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측·차단하는 시대로 가는 것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된 지금, 스마트 계측 시스템 구축은 우리 안양시를 중대재해로부터 지켜낼 강력한 해법입니다.
이미 여러 지자체와 기관에서 스마트 계측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서울시의회는 건축조례를 개정하여 굴착공사장에 스마트 계측을 권장했습니다. 경기도의회 역시 지난 12월 스마트 계측 기법 도입을 제도적으로 권장하는 지하안전 조례를 통과시켰습니다.
부산시도 최근 관련 조례가 상임위를 통과했고 내일, 6일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LH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미 2019년부터 아파트 공사장 7곳에 스마트 계측을 시험 적용해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우리 안양시에도 좋은 파트너가 있습니다. 관내 대림대학 연구팀이 AI기반 스마트계측 플랫폼을 개발해 특허를 냈고, 금호건설과 지에스 건설 등 일부 시범 현장에서 실증을 마쳤습니다.
이런 선례와 기술을 종합하면 이제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스마트 계측으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안양시도 발 빠르게 따라잡아야 합니다.
이에 저는 안양시에 두가지를 제안합니다.
첫째, 안양시 모든 대형 굴착, 철도공사 현장에 스마트 계측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최소 2곳 이상의 시범 대상지를 발굴하고, 공공에서 민간 공사로 확대하는 로드맵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GTX-C 인덕원역, 월판선 안양역 등 철도 공사 현장을 적극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올해 신설된 AI전략국의 도시인프라 피해예측 및 대응기술 공모사업과 대림대학 연구팀의 기술을 연계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시의 자랑인 스마트도시통합센터의 7천 대 CCTV 관제 인프라와 건설현장 계측 데이터를 연계하여 도시 전체의 지하안전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대한민국 전역에 적용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안전은 투자입니다. 스마트 계측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드는 노력과 비용은 붕괴사고 한 번으로 날아갈 수백억 원의 피해는 물론 돈으로 바꿀 수 없는 생명을 살리는 최소한의 보험료입니다.
우리 안양시가 선제적으로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하여, 시민에게 한층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선물하길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pyright ⓒ 와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