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혁 "대표직 걸겠다" 승부수에 친한계 "사퇴 안할 조건 만들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장동혁 "대표직 걸겠다" 승부수에 친한계 "사퇴 안할 조건 만들어"

아주경제 2026-02-05 17:36:11 신고

3줄요약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5일 국회에서 당내 사퇴론과 재신임 투표론 관련 입장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5일부터 내일까지 자신에 대한 사퇴 혹은 재신임 투표 요구가 있다면 전 당원 투표를 하겠다며 재신임을 받지 못한다면 당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5일 국회에서 당내 사퇴론과 재신임 투표론 관련 입장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5일)부터 내일까지 자신에 대한 사퇴 혹은 재신임 투표 요구가 있다면 전 당원 투표를 하겠다"며 "재신임을 받지 못한다면 당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5일 내일까지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사퇴와 재신임을 요구한다면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밝히자 친한(친한동훈)계는 "억지와 궤변"이라며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장 대표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후 한지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퇴 요구에 대한 답이 아니라 사퇴하지 않기 위한 조건을 만든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결과가 보이는 판을 깔아놓고 '당원이 결정한다'는 건 책임 정치가 아니라 계산 정치"라며 "혼자 판 깔고, 혼자 규칙 만들고, 혼자 심판보고, 혼자 승리 선언하는 정치. 이것은 민주적 절차가 아니라 책임 회피의 연출"이라고 했다. 

우재준 청년 최고위원은 "당내의 정당한 문제제기에 대해 '의원직을 걸라'는 식의 답변은 적절하지 않다"며 "개헌선을 방어해야 하는 제1야당으로서의 책임마저 가볍게 여기는 태도로 비칠 수 있어 더욱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많은 당원과 지지자들은 당이 분열이 아닌 통합의 방향으로, 감정이 아닌 원칙의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고 있다"며 "제가 장 대표라면, 한동훈 전 대표 제명이 과하다는 당내외의 비판을 수용하고, 최소한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당직자들의 언행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것"이라고 했다. 

박정훈 의원은 "선거를 앞두고 당을 극단적인 갈등 상황으로 몰아넣은 데 대한 책임은 전혀 느끼지 못하는 모양"이라며 "이번 사태의 본질은 멀쩡한 당 대표를 흔드는 게 아니다. 빈약한 근거를 앞세워 정적을 제거하고, 그로 인해 선거를 위기로 몰아간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다. 참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김종혁 전 최고위원은 "억지와 궤변이 광란의 춤을 췄다. 당 대표 사퇴를 원하면 누구든 요구하라니 당협위원장 시한이 이틀쯤 남은 내가 한다"며 "장 대표, 민주주의를 그만 망가뜨리고 당장 사퇴하시라"고 촉구했다.

이어 "내일까지 국회의원, 단체장 혹은 누구든 사퇴 원하면 말하라는데 그 시한을 왜 장 대표가 정하나, 그럴 권한을 누가 부여했나"라며 "왜 당신은 2023년 봄 당 대표 경선때 나경원 의원의 불출마를 요구하는 연판장에 서명했나. 또 2024년 12월엔 수석최고위원을 던져버려 63%의 압도적 지지를 받은 한동훈 대표 체제를 붕괴시키지 않았나. 이건 당원권리 침해 아니었나"라고 질타했다. 

당내 소장파인 김용태 의원은 "장 대표가 길을 잃은 것 같다"며 "국민의힘은 국민과 함께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